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

 1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1
 2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2
 3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3
 4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4
 5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5
 6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6
 7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7
 8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8
 9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9
 10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10
 11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11
 12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12
 13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12.01.26
  • 13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의 키치(kitsch)적 특성과 현대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디자인과 키치(kitsch)에 대한 일반적 고찰
2.1 건축의 디자인적 특징
2.2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
2.3 키치(kitsch)의 한계와 과제
3. 현대건축의 배경 및 디자인지식의 변화
3.1 사고 개념의 확대와 독창성
3.2 다양한 재해석과 기호론적 모델
3.3 절충적 경향과 다원주의(pluralism)
4.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
4.1 조각적 사고와 아우라(aura)의 상실
4.2 역사적 전통성의 재해석 및 모방
4.3 초현실주의적 우연성과 왜곡
4.4 장소성과 기호론적 심벌(Symbol)부여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건축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시작되어 인간의 거주(dwelling) 및 정착(settlement)의 개념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복합적 개념의 종합예술이다.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 및 사회, 사상과 종교 등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지표이며, 시대적 패러다임이다.
19세기 말, 산업혁명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전의 순수 예술적 가치를 대신해 등장하기 시작한 실질적 개념의 근대건축은 보편적, 중성적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키치(kitsc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건축의 효과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키치(kitsch) 예술의 의미와 다양한 유희적 시각 이미지의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대 디자인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김정태. 건축형태의 디자인원리. 기문당. 1990.
2. 스즈키 히로유키. 서양 근 .현대 건축의 역사, 시공사, 2003
3. 이영숙,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키치패션에 관한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Vol.3 No.1
4. 정희균, 공예품 생산과 수용의 키치적 특성고찰,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통권25호, 1998,
5. 박현곤, 현대미술에나타난키치적특성 ,미술교육논총, Vol16, 2003
6. Bryan Lawson, 윤장섭譯, 디자이너의 思考方法(How Designers Think), 기문당, 1996
7. Wong Wucius, 최길렬譯, 디자인과 형태론(Principles of form and design), 국제, 1994.
8. William J.Mitchell.『The Logic of architecture』. MIT press. 1990.
9. Arcitectural Theory, TASCHEN, 2003
10. Dennis P. Doordam, Twentieth-Century Architecture, Laurence King Publishing, 2001
하고 싶은 말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건축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시작되어 인간의 거주(dwelling) 및 정착(settlement)의 개념을 실현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복합적 개념의 종합예술이다.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 및 사회, 사상과 종교 등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지표이며, 시대적 패러다임이다.
19세기 말, 산업혁명과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전의 순수 예술적 가치를 대신해 등장하기 시작한 실질적 개념의 근대건축은 보편적, 중성적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키치(kitsc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대건축의 효과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키치(kitsch) 예술의 의미와 다양한 유희적 시각 이미지의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대 디자인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디자인 언어의 키치(kitsch)적 유희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