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

 1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1
 2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2
 3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3
 4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4
 5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5
 6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6
 7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7
 8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8
 9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9
 10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10
 11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11
 12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12
 13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寫實主義 (한국의 리얼리즘)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1) 이광수
(2)김동인(金東仁, 1900 - 1951)
(3)염상섭(廉想涉,1987 - 1963)
(4)전영택(田榮澤,1894 - 1968)
(5)현진건(玄鎭健,1900- 1943)
(6)최서해(崔曙海, 1901 - 1932)
(7)나도향(羅稻香, 1902 - 1926)
(8)주요섭(朱耀燮, 1902 - 1972)

3. 結語
본문내용
1. 寫實主義 (한국의 리얼리즘)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이 프랑스를 중심으로 성립된 것은 낭만주의 낭만주의 : 낭만주의는 主我的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상상’을 고도로 존중하여 공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를 그리는 ‘이상’주의이다.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문학에 대한 반성과 함께, 당시에 대두된 철학 및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우선 산업주의 및 과학의 발달이다. 산업주의에 힘입어 중산층의 지위가 확립되었고 놀라울 정도의 富의 추구는 모든 계급을 물질적인 이익추구 쪽으로만 밀어갔다.
한국 리얼리즘은, 로맨티시즘이라는 문예사조적 흐름도,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도, 실증주의라는 철학적 체계도-물론 實學을 연상할 수 있으나 그 맹기 현대 문학에 연계되지는 못했다고 본다.- 서구에서 꽃핀 과학의 발달도, 체계적으로 거치지 않고 형성되었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구호를 내걸고 슬로건 슬로건(slogan) : 대중의 행동을 操作하는 선전에 쓰이는 짧은 문구
위주로 전개되었다는 점, 주로 프로문학과 깊은 연관을 지니며 정치적 흐름에 따라 진행되었다는 점, 리얼리즘의 발생국이라 할 프랑스나 독일·러시아 등과의 직접적 接脈없이 일본의 절대적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 등의 특성을 아울러 지닌다.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리얼리즘’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07년 무렵부터이고, 그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2~3년 후이지만 문예사조로서의 리얼리즘이 본격적으로 論議되기 시작한 것은 1915년 무렵부터이다. 그 후 우리나라의 리얼리즘 논의는 自然主義的 리얼리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 방법론 자체에 초점을 맞춰 객관적, 과학적 관찰을 중시함
(1915~1922), 批判的 리얼리즘 비판적 리얼리즘 : 사회적 현실에 영향을 받은 ‘작가의 세계관’을 중시함 (작가마다 다른 세계관, 작가정신)
(1922~1927.8),辯證法的 리얼리즘(1927.8~1933), 社會主義的 리얼리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 (통칭리얼리즘을 지칭할 때)지금까지 발전해온 리얼리즘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
(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 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뒤 1925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