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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 남북한간 사회 ․ 문화 교류의 의의와 방향
Ⅱ. 본론
1. 언어분야에서의 교류 및 이질감 극복 방안
2. 역사분야에서의 교류 및 역사 통합 문제
3. 예술분야에서의 민간 교류 및 발전 방향
4. 스포츠분야에서의 교류 및 협력 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② 남한의 역사관
남한의 역사관은 일제시대의 식민사관에 대항하던 일제하 역사학을 계승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발전시켜 왔으나 시대적 측면에 따라 오히려 역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었다. 일단, 위에서 언급했듯 해방 후 1940~1960년대 남한도 동일하게 식민사관 청산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에 앞서 친일파 세력이 기득권을 잡고 부상하게 됨에 따라 친일청산은 실패하고 어쩔 수 없이 일제의 연구 성과에 바탕을 둔 친일사학이 주로 연구되었다. 이것은 반공 이데올로기만 강조하던 시대 속 자본주의 체제 아래에서 충분히 가능했으므로, 공산주의의 유물사관에 입각해 친일사관을 성공적으로 청산해 나간 북한과는 역사연구 노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 후 차츰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족주의사학이 대두되기 시작한다. 이 민족주의사학은 신채호와 박은식 등 식민사관에 대항하던 일제하 민족주의사학의 배턴을 이어받은 민족사학으로, 식민시대 타율성론에 대한 대응으로서 민족문화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강조하는 역사관이었는데,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여 독립운동의 정신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명분을 제공할 수는 있었으나 추상성이 강하여 과학적 성격이 미약하였고, 당면한 각종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석 및 해결책 제시를 해내지 못했던 데다, 일변 국수주의에 빠져 유신독재체제의 지배이데올로기에 이용되는 관변 민족사학으로 변질되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의적 해석으로 인해 사실이 왜곡되는 등등의 각종 역기능을 낳기도 했다.
또 하나, 타율성론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사회경제사학이다. 이는 우리 민족의 경제적 후진성을 강조하는 식민사학인 타율성론에 대항하는 동시에 민족주의사학자들의 관념성과 추상성을 비판하면서 대두된 것인데, 마르크스의 발전이론을 한국사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비록 마르크스적 경제사관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에 문제가 적지 않고 학문적 체계가 잘 정돈되지 못한 점이 있기는 하나, 일제강점 하에서 한국의 원시 · 고대 · 중세까지의 사회경제에 관한 경제사적 연구에 몰두하여 큰 업적을 남김으로써 한국경제사학 발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자료
이우영 외 공저, 「남북한 평화 공존을 위한 사회·문화 교류 ·협력의 활성화 방안」( 서울 : 통일 연구원, 2001),
북한의 사회와 문화/전영선/역락출판사/2005.03.14
한국인의 역사의식/이종범,김종연/청년사/1998.08.01
특별기획 남북한 역사교류 남북한 역사교류를 위한 5가지 전제조건. 안병욱. 역사비평사, 역사비평, 통권 11호. 1990.5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통일정책연구팀 저, 《남과 북 뭉치면 죽는다》, (서울 : 랜덤하우스중앙, 2005)
김영훈, 〈북한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탈분단 시대를 열며》, (서울 : 삼인, 2000)
강동완·박정란 공저, 《한류, 북한을 흔들다 : 남한 영상매체의 북한 유통경로와 주민 의식 변화》, (서울 : 늘품플러스, 2011)
.이헤숙.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
남북한의 언어차이-국어(1)|작성자 토끼선생
연합뉴스, 2007-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