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잡지 레포트

 1  [신문학] 잡지 레포트-1
 2  [신문학] 잡지 레포트-2
 3  [신문학] 잡지 레포트-3
 4  [신문학] 잡지 레포트-4
 5  [신문학] 잡지 레포트-5
 6  [신문학] 잡지 레포트-6
 7  [신문학] 잡지 레포트-7
 8  [신문학] 잡지 레포트-8
 9  [신문학] 잡지 레포트-9
 10  [신문학] 잡지 레포트-10
 11  [신문학] 잡지 레포트-11
 12  [신문학] 잡지 레포트-12
 13  [신문학] 잡지 레포트-13
 14  [신문학] 잡지 레포트-14
 15  [신문학] 잡지 레포트-15
 16  [신문학] 잡지 레포트-16
 17  [신문학] 잡지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학] 잡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잡지란?

▣ 역 사

▣잡지의 종류

1. 정기 간행물

2. 복식 잡지

3. 주간지

4. 여성 잡지


【여성잡지의 종류】-대표적인 잡지 3가지

① 주부생활

②여성동아

③ 여성중앙

5. 아동 잡지

1. 역사

2. 한국

6. 가정 잡지

7. 동인잡지

8. 경향잡지

9. 천리마

▣ 잡지에 관한 곳

1. 한국잡지박물관

2. 한국 잡지 협회

3. 한국 도서 잡지 주간 신문 윤리 위원회


본문내용
⑶ 개화를 촉구하기 위한 계몽적 성격을 띤 제1기를 뒤이어 등장하는 것이 1910~19년 사이의 일제의 총독통치에 의한 무단정치시대(武斷政治時代)이다. 이에 통감부 시대인 1907년에 공포된 신문지법(新聞紙法)과 1909년에 공포된 출판법에 의하여 이중 삼중 으로 탄압을 받게 된 한국의 잡지는 거세(去勢)된 언론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 이 시기에 창간된 주요잡지를 편의상 분야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시조월보 (時兆月報)》 《시천교월보(侍天敎月報)》 ,《조선불교월보 (朝鮮佛敎月報)》 ,《해동불교 (海東佛 敎)》, 《경학원잡지 (經學院雜誌)》 ,《구악종보 (龜岳宗報)》 《불교진흥회월보 (佛敎 振興會月報)》, 《시천교종회보 (侍天敎宗會報)》, 《신학세계 (神學世界)》, 《조선불교 계 (朝鮮佛敎界)》, 《교회지남 (敎會指南)》, 《조선정교보 (朝鮮正敎報)》, 《조선불교 총보 (朝鮮佛敎叢報)》, 《기독교청년 (基督敎靑年)》, ,《성경잡지(聖經雜誌)》, 《신학 지남 (神學指南)》, 《유심 (惟心)》 등의 종교지, 《아이들 보이》, 《새별》 ,《붉은 저고리》 등의 아동지, 《학지광 (學之光)》, 《조선문예 (朝鮮文藝)》 ,《태서문예신보 (泰西文藝新報)》, 《삼광 (三光)》 ,《창조 (創造)》 등의 문예지가 주종을 이루었고, 그 밖에 종합지로서 《청춘 (靑春)》 ,《공도 (公道)》 ,《근대사조 (近代思潮)》 등이 있었 으나, 본격적인 종합 지라고 하기에는 미흡한 것들이었다. 이와 같이 정치성 ․사상성이 극도로 제약되어 종교지와 아동지 ․문예지가 중심을 이를 수밖에 없는 사회여건에 편 승하여 당시 일본 에 유학 중이던 주요한(朱耀翰) ․김동인(金東仁) ․전영택(田榮澤) 등에 의하여 한국 최초의 동인지이며 순문예지인 《창조 (創造)》가 창간되었다.

⑷ 1919년 3월 1일 민족독립의 함성은 일제로 하여금 무단통치의 지속보다도 온건책을 통한 회유정치를 불가피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추이는 조선 일보(1920.3.5)와 동아일보(1920.4.1)의 창간으로 구체화되었고, 20년 6월 《개벽(開闢)》 이 창간되었으나, 6월 25일에 발행된 창간호부터가 일제에 의하여 발매반포를 금지 당하는 수난을 겪는 등 26년 8월 제72호를 끝으로 강제 폐간될 때까지 모진 박해와 탄압을 받는 민족 수난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였다. 《공제 (公濟)》, 《아 성(我聲)》 ,《계명 (啓明)》, 《신천지 (新天地)》, 《신생활 (新生活)》 ,《동명 (東明)》, 《조선지광 (朝鮮之光)》 ,《동광 (東光)》, 《현대평론 (現代評論)》 등의 잡지가 바로 이 시기의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