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루터와 칼빈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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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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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I. 종교개혁의 배경

1.중세 사회 구조의 변화
2.종교의 무능과 타락
3.정치적 상황
4.독일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

II. 가톨릭 스스로의 내분의 원인분석

III.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의 차이 비교분석
1.로마 가톨릭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의 일치점과 불일치점
2.칭의 비교
3.성례전 비교
(1)로마 가톨릭의 가르침
(2)개신교(프로테스탄트)의 가르침
(3)성만찬에 대한 입장차이

IV. 루터와 칼빈의 윤리 사상의 기초

V. 루터와 칼빈의 핵심 윤리사상:신론, 인간론, 정치윤리, 경제윤
리를 중심으로
1.신론
2.인간론
3.정치윤리
4.경제윤리

VI. 나가는 말

본문내용

(2) 개신교 (프로테스탄트)의 가르침

신교의 개혁자들은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구체적으로 명령한 것만 요구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기 때문에 7성례가 있다는 가르침을 거부하였다. 로마 가톨릭의 7 성례중 개신교에서인정되고 집행 되어오고 있는 것은 세례와 성만찬, 신품(ordination)이다.

*아우그스부르크 신앙고백(1530) 13항

‘우리의 가르침은, 성례가 사람을 외적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확인해 줄 수 있는 표징으로 제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례가 우리의 믿음을 각성시키고 강화시킬 목적으로 주어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의 표식과 증거라는 것이다. 이 이유 때문에 성례에는 믿음이 요구도니다. 성례는 믿음으로, 그리고 믿음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받을 때 바르게 사용된다.’

*스위스 개혁교회의 제2 헬베틱 신앙고백 (1536)

‘....... 성례는 기독교 교제의 단순한 외적 표식이 아니라고 우리는 고백하는 바이다. 오히려 성례는 신적 은혜의 표식이며 이 성례를 통하여, 교회의 성직자들은 주께서 친히 약속하시고 내어 놓으시고 유효하게 제공하시는 목적과 목표를 위해, 주와 함께 일하게 된다고 우리는 고백한다. 그러나 우리가 앞에서 말씀의 종들에 관해 말할 때 지적하였듯이 성화시키고 구원하는 모든 권능은 오로지 하나님께로만 귀속되어야 한다고 우리는 고백하는 바이다.’
(3) 성만찬에 대한 입장 차이

로마 가톨릭 교도들과 개신교도들은 성만찬이 ‘주님의’(dominical, 주님이 제정하신) 성례라는데 동의한다. 하지만, 성만찬에 관해서는 일부 깊은 다른 견해들이 있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로마 가톨릭
마틴 루터
칼빈 & 부처
쯔빙글리
화체설
공재설
영적 임재설
상징설, 기념설



IV. 루터와 칼빈의 윤리 사상의 기초

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루터는 16세기 독일의 봉건주의적 세계관 아래 성장한 사람이었으며, 봉건주의적 정치 현실 속에서 종교개혁을 추구하였지만, 칼빈은 루터보다 훨씬 근대적인 정황속에서 산 사람이었다. 즉 루터의 종교개혁은 제후와 귀족들의 보호와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그의 정치윤리적 권고는 봉건주의적 질서를 뒷받침해 주는 보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칼빈은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모여들었던 인문주의자들, 자유 종교 사상가들 그리고 로마 가톨릭 교회의 권력에 의하여 비교적 거의 위협을 받지 않던 시민 사회적 정황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개했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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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쿤 저/박용규 옮김. 가톨릭, 개신교와 무엇이 다른가?. 서울:도서출판 솔로몬, 2003.
베른하르트 로제 저/정병식 옮김. 마틴 루터의 신학.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파울 알트하우스 저/구영철 옮김. 마르틴 루터의 신학. 서울:성광문화사, 1994.
헤이코 오버만 저/이양호.황성국 공역. 하나님과 악마 사이의 인간, 루터.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5.
이양호. 칼빈, 생애와 사상.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7.
한국칼빈학회. 칼빈신학해설.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A. E. 맥그래스 저/박종숙 옮김. 종교개혁 사상입문. 서울:성광문화사, 1992.
프랑수아 방델 저/김재성 옮김. 칼빈.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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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 Weber,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trans, Talcott Parsons,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78.
정상운. M.루터의 두 왕국론, 성결대학교 논문 제 24집,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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