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신해혁명

 1  [중국사] 신해혁명-1
 2  [중국사] 신해혁명-2
 3  [중국사] 신해혁명-3
 4  [중국사] 신해혁명-4
 5  [중국사] 신해혁명-5
 6  [중국사] 신해혁명-6
 7  [중국사] 신해혁명-7
 8  [중국사] 신해혁명-8
 9  [중국사] 신해혁명-9
 10  [중국사] 신해혁명-10
 11  [중국사] 신해혁명-11
 12  [중국사] 신해혁명-12
 13  [중국사] 신해혁명-13
 14  [중국사] 신해혁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사] 신해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해혁명의 정치적 배경과 전개과정





1) 신해혁명 이전의 정치적 상황 변화





2) 신해혁명의 전개과정







2. 신해혁명의 경제적 배경





1) 신해혁명 경제적 배경







3. 신해혁명의 문화ㆍ사상적 배경





1) 중체서용 - 양무운동







2) 탁고개제 : 변법유신





3) 연이은 실패와 진화론의 수입 - 신해혁명의 사상적 기반



4) 신해혁명의 캐치프라이즈 : 삼민주의





5) 신해혁명 후 중국 사상계의 분화







4. 신해혁명의 한계 및 의의





1) 신해혁명의 실패원인





2) 신해혁명에 대한 평가와 의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해혁명의 전개과정
공화혁명을 시행하려는 움직임은 1894년 손문이 하와이에 홍중회를 결성하면서 시작된다. 손문은 홍중회를 세우면서 청국의 멸망과 민주국가를 수립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였다. 1985년에 광동지방에서 최초의 반청 봉기를 기획하였으나 발각되어 손문은 영국으로 망명길에 오르게 되었다. 런던에서의 망명생활 동안 여러 혁명가들과 접촉하고 민주주의를 직접 보면서 그의 ‘삼민주의’이론을 구상하였다.
의화단 운동 이후 러시아의 만주에 대한 지배력이 커지자 각지에서 러시아에 저항하는 결사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청조는 “러시아에 대한 저항을 빌미로 혁명을 꾀한다”는 이유로 이러한 단체들을 탄압하였다. 손문은 1905년 7월에 각 단체의 대표들과 만나 혁명 단체들을 통합하는데 성공하였고, 그 단체의 이름은 중국혁명 동맹회로 하였다. 중국혁명 동맹회는 손문의 삼민주의를 채택하였고, 만주족을 몰아낼 것과 공화정을 수립할 것을 목표로 하였다.
손문의 삼민주의는 민족주의, 민권주의 그리고 민생주의를 말한다. 여기서의 민족이란 청조의 만주족에 대비되는 한족을 말한다. 따라서 이민족인 만주족을 몰아내고 전제주의를 폐지하며, 공화제를 확립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민권주의란 민주적인 입헌을 이루어내어 민중들의 민주적인 권리를 보장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민생주의는 토지제도의 개혁을 의미하는데, 대지주들의 부의 독점을 막고 민중들의 삶을 보장해주는 토지제도를 도입하려고 한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손문은 이 삼민주의를 내세워 군법, 약법, 헌법의 순서로 혁명을 전개한다는 3단계 혁명 방안을 구상하여 여러 차례 무장 봉기를 일으킨다.
1906년에는 평향, 유양 및 예릉 등에서 무장 봉기가 일어났고, 1907년에는 고양기에서 그 정점을 찍었다. 1908년에는 안휘성에서는 신군 가운데 손문의 혁명 사상에 동조하는 이들이 무장봉기를 일으키기도 하는 등, 1911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모두 실패로 돌아갔고, 이러한 실패는 동맹회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 국내의 혁명적인 정세는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갔다.
1911년 5월 우전대신 성선회의 건의로 청조는 철도 국유화령을 내린다. 이는 청 정부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였다. 그러나 철도를 국유화함에 따라 지방 유력자뿐만 아니라 영세한 투자자들까지도 큰 손해를 보게 되었고, 이에 항거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호남 장사에서 처음 국유화령 취소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일어난 이후 사천, 호북 지방에서도 국유화령에 반대하는 ‘보로운동’이 일어났다. 청 정부는 이러한 움직임을 무시하였는데, 사천성에서 일어난 보로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군중들 20여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게 되었다. 그 후 보로운동은 무장
참고문헌
5. 참고문헌
김수영, 「두 중국의 기원-현대 중국의 토대가 된 삼민주의와 국민혁명 - 서평」.
김예호, 「유교자본주의 강의록」, 2011.
문명기, 청말 신정기 천진상회의 활동과 그 성격, 역사문화연구 15,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01.
민두기, 신해혁명론, 민음사, 1994.
조성환, 「진화론과 근대중국의 민족주의 - 양계초와 장병린의 민족사상을 중심으로」, 『정치사상 연구 제16집 1호』, 한국정치사상학회:2010.
전동현, 『두 중국의 기원-현대 중국의 토대가 된 삼민주의와 국민혁명』, 서해문집,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