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 예술교육

 1  [예술경영] 예술교육-1
 2  [예술경영] 예술교육-2
 3  [예술경영] 예술교육-3
 4  [예술경영] 예술교육-4
 5  [예술경영] 예술교육-5
 6  [예술경영] 예술교육-6
 7  [예술경영] 예술교육-7
 8  [예술경영] 예술교육-8
 9  [예술경영] 예술교육-9
 10  [예술경영] 예술교육-10
 11  [예술경영] 예술교육-11
 12  [예술경영] 예술교육-12
 13  [예술경영] 예술교육-13
 14  [예술경영] 예술교육-14
 15  [예술경영] 예술교육-15
 16  [예술경영] 예술교육-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경영] 예술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1) 예술교육의 개념
2) 예술교육의 역사
3) 예술교육의 현재
본문내용
1.3. 예술교육

자연을 대상으로 창조적 •직관적으로 미적(美的) 이념을 습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모든 예술의 감상과 표현을 통하여 미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심미적 취미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술은 교육의 기초학문으로서 존중되어야 하고, 적어도 예술과 교육의 조화로운 상보관계(相補關係)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과제가 중시되고 있다.

예술교육의 주요한 방향은
① 소수의 천재교육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모든 학생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여 교양필수교육으로 이수시키고,
② 예술만을 위한 교육이라기보다는 정서교육의 수단으로 인식하며,
③ 소재를 음악과 미술 등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가능한 표현과 재료의 활용 및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④ 예술교육을 독립된 교과로서 폐쇄적으로 다루지 않고 다른 교과와 융합시켜 지도하는 데 있다.
따라서 예술교육에서는 사회생활 및 문화적 배경과 관련시키면서 그 특징을 파악하는 방법이 권장되고 있다.

또한 현실사회의 인식에 이바지하며 아울러 예술적인 것을 취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예술의 진가를 생활화(生活化)하게 해야 한다.








2. 예술교육의 역사

2.1. 서양의 예술교육

예술교육의 개념이 교육학에 등장한 것은 근대부터이지만, 사람들의 예술활동은 이미 고대 이전부터 있어왔다. 고대 이전 사회에서는 주로 제사의식의 형태로 예술이 표현되었으며, 중세의 예술은 종교 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가졌으며, 14세기부터 일어난 르네상스는 이 한계를 극복하게 한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근대의 예술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수사학과 음악교육보다는 자연과학 과목에의 비중이 더 컸으며, 근대 후기에는 아동중심 교육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현대는 사회의 급진적인 변화에 따라 교육의 제도와 방법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2.1.1. 고대이전 - 원시시대

원시시대에는 국가, 문화, 언어 등 제도가 제대로 갖춰있지 않았기 때문에 예술품을 통해 당시 인간과 사회의 모습 관찰, 예술을 통해 교육적인 작용과 관습을 찾아 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동굴벽화이다.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벽화,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 등에서 동물과 사냥하는 인간 등 생존을 위한 생활상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으며, 그림을 통해 사냥의 성공이나 풍요를 기원하는 등 종교적인 행위로써의 예술이다. 그림에서는 점차 추상과 기호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부족의 제의활동이 예술 집약적 형태로 나타났는데, 공동체 단위로 제사를 지냄으로써 음악과 춤 등이 자연스럽게 향유, 발전되었다. 당시에는 악기의 특별한 형태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타악기의 형태로써 존재하였다. 또 성을 상징하는 작품들은 생산과 풍요를 기원함으로써, 현실적인 예술을 지향, 생산성을 추구하는 정신이 가장 크게 자리잡고 있다.

이 때의 예술교육 형태는 수 백 년씩 걸리는 벽화를 그리며, 세대별로 그림 그리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