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

 1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1
 2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2
 3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3
 4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4
 5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5
 6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6
 7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7
 8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8
 9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9
 10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10
 11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11
 12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 문학에 드러난 성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들어가기 전에

(1) 성 담론 Sex discourse

(2) 한국 근대문학에서의 성

2. 근대 시에 드러난 性

(1) 시- 오상순 「첫날밤」

(2)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3. 근대 소설에 드러난 성 문화

(1) 이광수

(2) 김동인 「김연실전」

3. 동성애 문학과 문화

(1) 이광수의 문학

(2) 동성애를 바라보는 근대 사회의 시각

(3) 홍옥임, 김용주 동성애 정사 사건
본문내용

3. 근대 소설에 드러난 성 문화

(1) 이광수
이광수의 소설 작품에는 남녀간의 연애사건이 등장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의 모든 작품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면서도 애정표시에 있어서 보다 더 적극적인 장면은 나타내지 않았다. 심지어는 ‘키스’라는 성적인 용어의 사용마저 주저했다. 개화기의 등장한 신소설에서도 자유연애, 자유결혼을 역설하는 대목이 나온다. 그러나 과도한 성적 장면의 노출은 없었다. 그 당시의 시대상황이 그러해서였는지 개화기의 시가문학과 마찬가지로 신소설에서도 애국과 자주독립 사상의 고취, 신교육 사상의 고취 등 민중계몽의 측면이 과다하게 노출되었다.
이러한 신소설의 결함을 과감이 타파하고 근대소설을 개척한 이광수의 작품인데도 아직 성적 개방의 문제는 터부시되었다.

“고기를 씹을 때 그 맛이 나뭇개비와 다름이 없거든 고기를 먹어도 좋다. 젊은 여자를 품을 때에 그 촉감이 시체를 품음과 다름이 없거든 젊은 여자를 가까이 하여도 좋다”

……이 실험에서 안빈은 놀라운 결과 하나를 발견하였으나 그것은 순옥의 혈액 속에서 ‘아모르겐’이라는 일종의 방향산 계통의 물질을 발견한 것이다. 이것은 지난 봄에 실험용 동물들이 암내를 냈을 때에 체취한 혈액에서도 우연히 발견한 것인데 …………
“순옥이 고맙소. 내가 기다리는 것을 찾았소. 애욕의 번민 속에서 반드시 있으리라고 상상하였던 취소를 찾았소. 역시 에욕에서 오는 번민이라는 건 더러운 게아. 냄새 고약한 게구 ……”
이광수 「사랑」



그의 작품 중 비교적 남녀간의 사랑이 다루어진 「사랑」에서도 성의 문제는 그의 불교적 인생관을 독자에게 설교하기 위한 교편물로 등장했다. 고기의 맛과 나뭇개비의 맛, 젊은 여자의 촉감과 시체의 촉감이 같은 경우란 보통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도달하기 어려운 경지이다.

그런데 사랑의 주인공인 의사 ‘안빈’은 그를 무조건 숭배하며 따르는 간호원 ‘석순옥’을 품에 안고 제 마음을 반성해 본 것이다. 성인군자에 가까운 안빈은 남녀간의 사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동물적인 애욕에서 오는 사랑은 아모르겐으로 악취가 나며 더러운 것이고 야비한 것이라고 했다 반대로 남녀간의 이성을 초월한 성사적인 사랑은 아우라몬으로 향내가 나며 고귀한 것이라고 규정지었다. 「사랑」에 따르면 이광수는 에로스적인 인간의 성은 동물들이 암내를 냈을 때의 것과 같아서 더러운 것이라고 하였다. 이광수의 작품들이 설교문학의 특성이 있듯, 그는 이작품에서도 인간의 성욕은 추접스러운 것이니 초월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