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이슬람 국가와 민주주의-잉글하트와 웰젤의 이론과 이슬람 변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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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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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잉글하트와 웰젤의 도식
3. 문제 제기
4. 이슬람과 아랍, 이슬람교
5. 조사 대상 및 조사 항목
6. 사회경제적 발전 수준
7. 자기표현의 가치
8. 제도적 민주주의
9. 잉글하트와 웰젤이론: 이슬람 문화의 설명력
9. 이슬람 민주주의론
10. 국가별 이슬람 문화적 특성
11. 결론
12.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010년 12월, 튀니지에서 “재스민 혁명”이 발발했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과일 장사를 하는 26세 청년 무하메드 부아지지(Mouhammed Bouazizi) 한 개인으로부터 촉발된 사건이다. 12월 17일, 길거리에서 과일을 팔던 부아지지에게 경찰이 ‘무허가 장사’라며 그의 과일 및 저울을 압수한다. 이에 부아지지는 반발을 했지만 경찰은 폭력 및 모욕으로 대응했다. 항의를 제기하러 시의회 및 주지사를 찾아갔지만 만남을 거부당했다. 결국 부아지지는 분신자살을 시도한다. 부아지지의 분신자살이 튀니지 국민들에게 알려지면서 매우 빠른 속도로 전국적인 시위로 이어졌다. 더이상 단순히 한 개인의 비극이 아닌, 전부터 쌓이고 쌓인 불만에 대한 반정부 시위가 되었다. 2011년 1월 14일, 23년간 장기집권했던 대통령 지네 엘아비디네 벨 알리(Zine El Abidine Ben Ali)가 사우디아라비아로 망명하기에 이른다. 튀니지에서 발발한 이 일련의 반정부 움직임은 주변 북아프리카-중동 국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는 이집트의 무바라크의 축출과 리비아의 내전으로 이어졌다.
“재스민 혁명” 및“아랍의 봄” (Arab Spring / Arab Awakening / Arab Revolution)은 최근 북아프리카 및 중동 국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전례없는 민주화 바람을 일컫는다. 작년 12월 튀니지에서 촉발되어 반정부 시위의 물결은 빠른 속도로 주위 국가들에게 퍼졌다. 억압된 정치적 자유, 치솟는 물가, 높은 실업률, 정권 부패 등에 불만을 지닌 수많은 아랍권 국민들이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항했다. 그렇다면 아랍의 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떠한 파장 효과를 가져올 것인가? 아직 반정부 움직임은 여러 국가에서 진행중이기에 명확한 답을 하기 더더욱 어려운 질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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