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1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
 2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2
 3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3
 4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4
 5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5
 6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6
 7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7
 8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8
 9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9
 10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0
 11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1
 12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2
 13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3
 14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4
 15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5
 16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6
 17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7
 18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8
 19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19
 20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
2. 연구의 구조와 방법 ······················································· 7

II. 청소년을 둘러싼 교육 환경의 변화 분석
1.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 13
2. 교육환경의 변화 ·························································· 22

III. 청소년 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와 진단
1. 청소년 교육 정책 동향 ·················································· 83
2. 주요국의 청소년 교육 전망 ··········································· 101

Ⅳ. 청소년 교육 분야 핵심 변화 트렌드와 정책 제언
1.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과 정책변화 핵심트렌드 ················ 115
2. SWOT 분석틀에 따른 청소년 정책 제언 ··························· 132

참고문헌 ······································································· 135



본문내용
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교육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청소년 교육정책의 변화 및 현행 제도 진단함으로써 향후의 청소년 교육 비전 및 정책과제를 제안해보았다.
본 연구결과 교육 분야의 핵심적 환경변화 트렌드와 정책변화 트렌드가 도출되었다. 우선, 교육 환경변화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핵심트렌드가 도출되었다.
첫째, 학령인구가 격감하고 있으며 교육 인구 구조가 재편되고 있다. 저출산 흐름 속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속적인 재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지식기반사회와 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세계화에 따른 지식생산 구조의 변동과 교육인구의 국제적 이동은 교육수월성 제고를 위한 국가적 역량의 집중을 요구하고 있다.
셋째, 학생 구성의 다양화에 따라 다양한 교육수요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넷째, IT의 발달과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 학습자의 특성은 학교교육과 학습자의 요구간의 격차를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학교교육은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다섯째, 사회의 민주화와 참여민주주의의 심화로 인해 학습주체간 갈등이 유발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
여섯째, 지식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지식과 교육 정도에 따른 임금과 소득 격차가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 분야 정책변화에서는 다음과 같은 핵심트렌드가 도출되었다.
첫째, 교육경쟁체제 심화될 것이다. 공교육의 정상화를 강조하는 흐름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우려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과 수월성 강조될 것이다.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적자원은 창의성과 수월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의 다양화가 추구될 것이다. 다양한 학교 형태를 인정하고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다양화하려는 정책적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며 이러한 다양화와 다변화 경향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넷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진행되어 왔으며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째, 학교의 재구조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종래의 공급자 중심 교육체제로부터 수요자 요구에 민감한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여섯째, 교육 양극화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향후 교육과 복지가 결합되는 이른바 교육복지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곱째, 1990년대 이후 본격화된 교육정보화가 더욱 촉진될 것이다.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영역에서 큰 진전을 이루어 온 교육정보화는 향후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덟째, 지식과 기술의 수명주기가 계속 짧아지고 평생직장과 평생직업의개념이 퇴조함에 따라 소득창출 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교육 분야의 핵심적 트렌드는 사회변동에 따라 청소년 집단도 변화하고 있으며, 국가와 사회가 청소년들의 교육 요구와 복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정책과 비전을 마련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핵심 트렌드를 고려하여 총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청소년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중략)
하고 싶은 말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