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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巴人김동환
소개글
[인문학] 시조 문학의 현대적 재창조-이광수의 시조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춘원 이광수와 당시 시대 상황
Ⅱ-1. 식민지 시대의 민족 말살 정책
Ⅱ-2. 신문, 동인지, 문예 잡지의 발간과 『백조』
Ⅱ-3. 시조 부흥 운동
Ⅱ-4. 춘원 이광수의 사상적 관념과 시조론
Ⅲ. 작품 분석
Ⅲ-1. 시조의 형식
Ⅲ-2. 이광수 분석
Ⅳ. 창작 동기에 대한 추정
Ⅳ-1. ‘고구려’ 소재의 선정 이유
Ⅳ-2. ‘시조’라는 형식의 선정 이유
Ⅴ. 현대적 변용이란 무엇인가?
Ⅴ-1. 현대적 변용의 양상 (범위)
Ⅴ-2. 잘된 현대적 변용의 기준
Ⅴ-3. 현대적 변용의 의의 (의도, 효과, 이유)
Ⅴ-4. 고전시가 ‘현대적 변용’의 나아갈 방향
Ⅵ. 이광수의「악부」는 잘된 현대적 변용 작품이라 할 수 있는가?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의 평가를 내리고, 고전의 재창조란 무엇이며 ‘재창조’의 의미와 그 기준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Ⅱ. 춘원 이광수와 당시 시대 상황
Ⅱ-1. 식민지 시대의 민족 말살 정책
1910년대는 일제가 식민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민족말살정책과 경제수탈 등 무단정치를 감행하던 시대였다. 일제는 헌병경찰통치로 식민교육을 강요하면서 한국어와 한국사 등 한국학을 말살하는 정책을 썼으며 일어와 일본사는 필수로 하는 등 우민화 정책과 황국신민화 통치정책을 철저히 실시해 나갔다.
일제의 식민통치는 치밀하고 조직적인 무단정치로 수많은 악행을 자행했다. 황국신민화정책으로 한국어 말살, 식민사관에 의한 역사왜곡, 신사참배, 일본어 및 일본식 성명 강요 등을 실시했으며 강제징용 및 징병, 정신대 차출 등 일제의 만행은 극에 달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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