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

 1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
 2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2
 3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3
 4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4
 5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5
 6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6
 7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7
 8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8
 9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9
 10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0
 11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1
 12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2
 13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3
 14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4
 15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5
 16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6
 17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7
 18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8
 19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19
 20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한마음공동체란?
2. 중심인물
-한마음공동체와 영성
3. 한마음공동체의 역사
-시작할 때
-걸어온 길
-현재
 한마음공동체 운동
 예술자연재배
4. 한마음공동체의 목표
5. 한마음 공동체의 구성
-생산
-유통
-소비
-교육/문화
-복지
 장성 여성농업인 센터
 전남장성지역자활센터
6. 한마음공동체 온라인쇼핑몰
7. 의의
8. 자원동원(사업성)
9.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 바라본 한마음공동체
-로스만 모델
-웨일∙갬블 모델
10. 한계
11. 소감
12. Reference
본문내용
4. 한마음공동체의 목표

한마음공동체는 1990년 시작된 이래로 생명농업, 환경농업을 펼쳐오고 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한국의 농업을 지켜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1) 식 – 안전한 먹거리 문화
친환경 인증의 농산물 재배에 의한 먹거리 생산 및 유통을 지향한다. 향후 생산 과잉이 우려되는 친환경 농산물보다 앞서가는 새로운 농법인 예술자연농을 개발하고 실천함으로 미래를 대비한다.

2) 의복문화 – 천연염색과 실크를 활용한 의복 문화의 개선
의복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천연염색과 실크의 장점을 교육하고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주력한다.

3) 주거문화 – 황토색 짙은 주거문화
황토집을 보급하여 주거에 의한 건강을 점검하고 지역문화를 살리는 데도 한 몫 한다.

4) 건강문화 – 자연건강법 보급
소비자 행사나 소비자 교육, 생산자 회 등을 통해서 건강교육을 하여 건강과 환경에 관심을 갖고 나부터, 지금부터 실천할 수 있게 한다.

5) 농촌문화 – 도시 소비자들이 머물러 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농촌 문화를 보급한다.






















5. 한마음공동체의 구성



- 생산
한마음공동체는 자본으로 형성된 단체가 아닌 생산자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단체이다. 2009년 장성, 담양, 무안, 해남 등 150여 생산농가가 한마음공동체와 연계하여 상추, 깻잎, 치커리, 당근, 고추, 양파, 고구마, 감자, 미나리, 무 등의 채소류와 쌀, 현미, 흑미 등의 잡곡류와 딸기, 오이, 토마토 등의 과채류를 생산, 납품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농산물 검사소에서 품질인증을 받은 안전한 농산물들이다.
장성지역을 중심으로 채소, 과수, 수도작의 지역 작목반이 생산자의 중심역할을 하였으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전국의 한마음 생산자를 어우르는 한마음 생산자회 창립총회가 2009년 3월 9일 개최되었다. 생산자회원들에게 예술자연농에 관한 교육, 친환경농업에 관한 교육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정기적인 모임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유통
2009년 3월까지 전국에 57개 매장이 있으며 약 50,000명의 소비자가 매장의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유통 본부의 시설로는 70평의 저온창고, 150평의 물류창고, 20평의 사무실, 8평의 포장실이 있으며 냉장탑 차는 1톤 12대, 2.5톤 1대, 일반 차량 2대를 운행하고 있다. 2008년 4월부터 전면 냉장 물류시스템을 실 시하였고 주문 당일 배송 가능한 물류 유통 시스템 구축, 최상의 신선한 물류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 소비

한마음 자연학교를 통해 소비자 현장 교육이 365일 이루어 질 수 있는 교육장 준비되어 있다. 소비자의 크고 작은 모임을 통해서 한마음이 진행하는 문화행사에 동참하고 생산자들과 유통의 식구들을 만나는 시간을 마련함으로 대화와 신뢰를 쌓아가는 계기를 마련한다. 매년 6월 6일 소비자 대회에는 모내기, 미꾸라지 잡기, 매실 따기 등 체험과 박 터트리기, 줄다리기 등 전통놀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농촌문화를 체험하고 생산자들을 만나는 시간을 갖는다. 매년 11월 첫 번째 일요일 추수감사축제에는 감 따기, 방아 찧기, 도예, 천연염색 체험과 새끼 꼬기, 널뛰기, 풍물놀이 등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통해서 소비자와 생산자 그리고 유통식구들이 한마음이 되어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다. 각 매장의 소그룹 소비자모임을 통해서 매월 2회~3회 소비자교육을 한다. 소비자교육은 남상도 목사의 건강강좌와 생산지체험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한마음 소식지’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유대, 소비자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육/문화
한마음자연학교에서는 황토집 시설 관람과 미꾸라지, 곤충, 도예, 물놀이, 천연염색, 비누 만들기, 모종 키우기, 감 따기 등의 체험을 통해 농촌 문화의 다양함을 접해볼 수 있고 친환경농업 단체교육도 열리고 있다.
한마음자연생태유치원을 통해서 광주와 장성지역의 어린이들의 교육과 친환경농산물로 만든 식사로 건강한 식습관을 기른다.
장성여성농업인 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지역여성 농업인들의 고충상담과 육아, 자녀들의 방과 후 교육을 돕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농업인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자 노력한다. 부설 어린이집을 통해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을 돌봄으로 여성들의 일손을 돕고 영유아 교육을 지도한다.




- 복지
한마음자연학교를 통해서 지역 노인 목욕봉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였고 현재는 장성 백운교회에서 운영하는 행복한 노인학교에 지원금과 함께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지역 초등학교에 장학금과 도서 구입을 지원하고 한마음자연생태유치원에 졸업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지역행사인 노인의 날과 불우이웃돕기에도 지원하고 있다.
전남장성지역자활센터의 여러 가지 사업을 통해서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자활 능력 배양, 기능습득 지원 및 근로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예술자연농법으로 농산물 재배, 황토 관련 사업, 방문학습도우미, 독거노인 저소득층 간병, 특용작물재배, 독거노인•저소득층 가사도우미, 식품 가독 생산 및 판매 사업단
2008년 1월 20일 화순 전남대 병원에서 제8회 소아암, 백혈병완치 축하잔치에 바자회로 참여하고 지원하였다. 2009년 3월 푸른길 공원 나무심기에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환경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장성여성농업인 센터는 농림부 여성정책담당관실의 2002년 신규사업으로 여성농업인의 지위향상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농촌정착프로그램이다. 여성 농업인들이 철저한 직업의식을 갖고 안심하고 농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육, 방과후교실운영을 통해 자녀교육을 함께 하며 여성 농업인 교육, 취미,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여성지도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 속의 각종 고충을 상담, 안내하며 여성농업인의 이익을 대변하여 주는 곳이다. 그 동안 사회전반에서 낙후되고 소외되었던 농촌지역 여성 농업인들이 대접받고 그 귀중함을 서로 격려하고 스스로 하고 싶었던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장성여성농업인 센터의 주인은 장성에 정착한 모든 여성들이며, 함께 모여 "살기 좋은 농촌, 행복한 여성, 신나는 아이들"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장성여성농업인 센터의 운영은 농림부와 전남도청, 장성군의 국고지원과 한마음영농조합법인의 자부담금 지원, 또한 장소 무상 대여 등으로 운영 되고 있으며 농업/농촌기본법제14조(여성농업인의 육성), 여성발전기본법제18조(모성보호의 강화)를 근거법령으로 하고 있다.



전남장성자활후견기관은 장성군의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자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활의욕 고취 및 자립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12월 보건복지부에서 장성 “한마음 공동체”에 위탁 지정한 민간 복지기관이다.
지금까지의 단순 취로사업이나 공공근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역 내 저소득층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여 저소득 주민간의 유대를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 창업지원 및 안정적 고용창출 등 자활후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문기술을 배양하고 자립자활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한다.
자활지원대상자는 일차적으로 빈곤선 이하의 기초생활보장 대상자 중에서 근로능력과 의지를 가진 집단이라고 규정한다. 다만 빈곤선은 넘더라도 생계수단이 불안정한 한계계층을 자활지원 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이들이 빈곤계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에 의거한 조건부 수급권 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 18세 이상~64세 미만을 대상으로 한다.

6. 한마음공동체 온라인 쇼핑몰: 에코하모니

한마음공동체는 예술자연재배로 생산된 농산물을 전국에 있는 매장과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인 '에코하모니'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에코하모니에서는 농산물뿐만 아니라 유기농 식품, 건강 식품, 생활 용품, 아이들을 위한 건강간식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고객센터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가격 변화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로부터 상품에 대한 활발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에코하모니 http://ecohanmaeum.co.kr/


7. 의의

‘생명사회’를 이루는 한마음공동체
농가, 한마음, 소비자 간 농산물과 화폐의 수수는 단순한 판매, 구입이 아니라 호혜적인 교환으로 규정되는데, 한마음 사람들은 소비자의 생존을 위해서 농산물을 공급한다고 말한다. 이 연속이 한마음 사람들에게는 ‘농민은 소비자에게 생명을’ 또는 ‘생명의 젖줄’ 등의 말로 표현된다. 한마음에서는 이러한 연망으로 이루어진 사회관계를 ‘생명사회’라 표현하는데, 생태계로부터 사회체계에 이르기까지 생산물의 수수를 계기로 생명의 연망이 이루어진 사회라는 뜻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농민들의 물품을 ‘사주어야’한다고 말하는데 여기엔 되돌려 갚는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이 관계는 ‘소비자는 농민의 생활을’이라는 말로 표현되는데, 유기농산물이 농민들로부터 도시 소비자들로 전해지고, 다시 소비자는 상업적인 유통을 통해 유기농업의 재생산 과정을 안정적으로 만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선교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마음공동체- ‘생명을 살리는 선교’
한마음공동체를 설립하는데 주축이 된 백운교회에서 시행한 생명 운동은 구조적 모순, 이기적 욕심에 의해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먹거리, 환경, 가치관 등이 너무 심하게 파괴되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현실 속에서 모든 것을 생명의 존엄성에 비춰 생산하고 유통, 소비하는 운동을 말한다.
이러한 생명 살리기 운동으로서 농촌 교회의 선교는 생명을 담지 하고 있는 농촌을 회복하는 일임과 동시에 농민을 주체로 세우는 일이다. 농촌교회의 생명 살리기 운동, 생명 살림의 선교는 생명 농업을 실천하는 일과
참고문헌
Reference

http://www.ihanmaeum.co.kr
http://ecohanmaeum.co.kr/

남상도, 한마음공동체와 영성, 새가정 Vol. 562 No.-, 2004
한국기독공보 2006. 7. 21 표현모 기자
한겨레신문 2003. 7. 31 조연현 기자
조경만, 농촌-도시의 공동체적 유대와 갈등: 한마음공동체를 중심으로, 현대사회과학연구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Vol.9 No.1, 1998
남상도, 농어촌선교: 생명 살리기 운동, 선교와 신학 Vol. 22 No.-, 2008
조경만, 특집4 IMF 난국과 21세기 대안 사회의 모색-대안적 문화와 삶의 양식의 전환-한마음공동체 사례가 시사하는 점들, 환경과생명, Vol. 16 No.-, 1998
오정수 외 1명,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9
오미란, 유기농업 생산조직의 형성과 변화: 장성 ‘한마음공동체’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대학원사회학과 학위논문,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