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

 1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1
 2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2
 3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3
 4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4
 5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간호] 영아 산통 Infantile Colic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영 아 산 통 -

⦿ 정의
⦿원인
⦿ 증상
⦿ 진단

⦿ 치료

⦿ 생활 가이드

⦿ 아기가 보채지만 영아산통이 아닌 경우

⦿ 산통 방지 예방법

⦿ 출처

본문내용
⦿ 진단
Ⅰ. 복통의 특성, 나타나는 시간, 통증의 정도, 동반되는 증상, 유발요인, 일상 활동에 미치는 영향, 어떤 조치가 통증을 완화시키는지 등을 조사합니다.
Ⅱ. 영아 산통의 증상을 보이는 아기들의 10% 정도에서는 장염, 장중첩, 감돈탈장, 복막염 등의 기질적 질환에 의 한 증상과 감별하기 어려우므로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치료
Ⅰ. 영아산통의 진단이 내려지면 아기를 편하게 해줘야 합니다. → 아기를 안아서 약간씩 흔들어줍니다.
Ⅱ. 분유를 먹일 때 뱃속에 가스가 들어가면 더 힘들어하므로 분유를 탈 때 흔들었던 우유병을 잠시 두어서 공기 방울이 위로 떠오르게 한 뒤 먹여야 합니다.
Ⅲ. 영아산통을 막기 위해서는 젖을 먹인 후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서 트림이 나오게 하여 젖을 먹일 때 들여 마신 공기가 나오도록 합니다.
Ⅳ. 수유 시 자세를 약간 세워주는 것이 좋고 수유 후 아기를 오른쪽으로 눕히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된 분유가 장으로 넘어가기 쉬워 토하는 것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Ⅴ.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엄마가 먹는 음식 중에서 아기에게 자극을 주는 음식은 끊는 것이 좋습니다.
Ⅵ. 아기가 울 때 적극적으로 달래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Ⅶ. 배에 따뜻한 물주머니나 더운 물을 넣은 병을 대어 주거나 배를 가만히 쓸어줍니다.
Ⅷ. 관장을 시켜서 장안에 있는 대변이나 가스를 나오게 합니다.

✽신경 안정제나 부교감 신경 차단제 등은 치료해도 잘 치료가 되지 않으며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hrisym75?Redirect=Log&logNo=60126337196&jumpingVid=3482422632BBF5BD78CEF1673D684874 D826)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anekdu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242&)

-네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