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이그나티우스의 교회론 연구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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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이그나티우스의 교회론 연구와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그나티우스의 교회론 연구와 적용


Ⅰ. 서론


Ⅱ. 본론

1. 속사도의 정의

2. 이그나티우스 당시 시대적 배경
2.1 로마의 배경
2.2 안디옥의 배경

3. 이그나티우스의 생애와 순교

4. 이그나티우스의 신학
4.1. 이그나티우스의 7서신의 내용
4.2. 이그나티우스의 교회론


Ⅲ.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2) 마그네시아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이 편지에서도 감독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회의 일치를 강조하지만, 특별히 유대주의 이단에 대해 경고하는 내용이 두드러지므로, 그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한 교리들과 고대의 헛된 신화들에 의해 미혹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이 시대에도 여전히 유대주의에 따라 살고 있다면, 우리는 은혜를 받지 않았다고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적인 영감을 받은 예언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대 속에서 살았고, 그래서 그들은 박해를 받았습니다. 그의 은혜로 영감을 받아 불신자들은 한분 하나님이 계시고, 그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을 보여주신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침묵 가운데서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이고, 모든 면에서 자신을 보낸 사람을 기쁘게 한 분입니다.
(9) 그럼 만약 고대 관습들(즉 유대주의 관습들)에 익숙했던 사람들이 안식일 준수를 포기하고 주의 날, 그를 통해서 그리고 그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의 삶이 다시 살아난 그 날을 그들의 삶의 중심으로 삼고서 새로운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면,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부인하지만 ㅡ 우리는 그 신비를 통해 믿음에 이르렀고, 우리는 유일한 스승인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로 인정받기 위해 인내합니다 ㅡ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가 그를 떠나 살 수 있습니까? 왜냐하면 예언자들조차도 성령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었고 예수를 자신들의 스승으로 기다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그렇게 기다렸던 그가 왔을 때, 그는 그들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키셨습니다.

(3) 트랄레스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이 편지에서 이그나티우스는 가현설에 대해 경고하며, 이것에 대항하기 위해 감독과 장로와 집사를 중심으로 하나가 되라고 권면한다.

(7)그러한 사람들(가현설 이단들)을 조심하십시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자기 주장을 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와 감독과 사도들의 제도들과 불가분의 관계가 되면, 이것은 여러분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지성소 안에 있는 사람은 깨끗하고, 바깥에 있는 사람 즉 감독과 장로단과 집사들로부터 독립하여 행동하는 사람은 깨끗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사람은 그의 양심이 순결하지 않습니다.
(9) 예수 그리스도를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다윗의 혈통이고, 실제로 나셨고 먹고 마셨고, 실제로 본디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셨고, 하늘과 땅과 땅 아래 사람들이 그것을 지켜보는 가운데 실제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고, 또한 정말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고, 성부께서 그를 일으키셨으며, 또한 같은 방법으로 그를 믿는 우리를 일으키실 분이라고 말하기를 꺼리는 어떤 사람들에 대해서도 귀를 막으십시오. 내가 말하건대, 성부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일으키실 것입니다. 그를 떠나서는 우리가 참된 생명을 가질 수 없습니다.

(4)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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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자료
Naver blog, Logos (http://blog.naver.com/ddplforever)
Daum blog 심호섭의 새벽이슬 (http://blog.daum.net/paulindi)
http://ask.nate.com/knote/view.html?num=1124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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