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인간관계

 1  성격과 인간관계-1
 2  성격과 인간관계-2
 3  성격과 인간관계-3
 4  성격과 인간관계-4
 5  성격과 인간관계-5
 6  성격과 인간관계-6
 7  성격과 인간관계-7
 8  성격과 인간관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격과 인간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격의 의미

2. 성격의 결정요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성격의 이론
1)특성이론
(1) 유형론
(2) 특성론
2)과정이론
(1)행동주의 이론
(2)인본주의 이론

4. 건강한 성격
1) 정신분석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인지사회적 이론
본문내용
1. 성격의 의미

성격에 대한 정의도 학자들마다 언급하는 바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성격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 지어보면, “성격이란, 개인의 행동을 한 시점으로부터 다른 시점에까지 일관성 있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상응하는 상황에서 보일 행동과 다르도록 만드는 상당히 안정적이고 내적인 요인”이다. 즉 성격이란, 일관성과 개인차를 보이는 행동을 가져오는 안정적인 내적 요인인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표현을 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말할 때 “저 사람은 항상 그래.”또는 “오늘 쟤가 왜 저러는 거지?”라고 말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표현 속에 앞에서 언급한 일관성 있고 개인차를 보이는 행동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성격이라는 용어 속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성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하고 독특한 성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개인의 사고과정이나 감정이 매우 독특하고 개인차가 있음을 강조하는 바이다.
둘째, 이러한 개인의 독특한 특성은 매우 안정적이고 시간이 자나더라고 잘 변화되지 않은 안정성(stability)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는 상황이 바뀌었을 지라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성을 그래도 유지하려고 하는 일관성(consistency)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성격은 기질이나 인격이라는 용어와 구분이 될 수 있는데 성격이 생물학적 환경적 맥락 속에서 나타난 인지적․정동적․외현적 행동 특질의 일부 특성으로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을 말하는 반면, 기질은 성격 중에서 개인이 타고난 생물학적 구조를 더 강조하며, 인격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나 관습과 관련 있는 특성으로 개인행동의 도덕적인 측면은 반영한다.

2. 성격의 결정요인

성격의 정의를 간략하게 살펴보았듯이 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개인과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개인의 측면에서는 타고난 체형, 유전적인 인자 등이 중요시 고려되는 것이고, 환경적인 측면은 개인이 속해있는 가정과 사회를 중심으로 그가 경험하게 되는 타인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이 두 요인에 어느 것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른 의견은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해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