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

 1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
 2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2
 3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3
 4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4
 5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5
 6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6
 7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7
 8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8
 9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9
 10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0
 11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1
 12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2
 13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3
 14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4
 15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5
 16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문화] 방언 속의 한국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방언과 언어
1.방언의 유래
2.방언의 개념
3.방언과 언어
Ⅱ. 표준어와 방언
표준어와 방언의 차이
1.표준어의 기능
2.방언의 역할(필요성)
3.방언의 가치
Ⅲ. 국어 하위 방언 구획
1.하위 방언 구획
2.하위 방언의 특징
Ⅳ. 사회적방언(社會方言)
Ⅴ. 방언과 사회현상과의 연관관계

결론
본문내용
서론

대중매체나 인터넷을 통해서 방언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지역의 인물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 속에서 생생한 방언을 들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친구, 황산벌, 가문의 영광), 방언을 쓰는 진행자가 등장하며(강호동, 김제동 등), 방언의 사용 자체가 프로그램의 소재가 되며(생활방언, 달려라 울 엄마), 방언으로 노래가 만들어지고(강산에의 명태), 심지어 방언로만 이루어진 영화(황산벌)도 등장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에 여러 매체에서 표준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위가 낮았던 방언이 가치 상승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언을 그냥 스쳐 넘길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르게 인식하고, 우리 생활 속에 어떻게 자리매김 됐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방언의 개념, 특성과 의의, 또 국어 하위 방언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고, 현대에 와서는 사회방언 연구가 소홀할 수 없음과 잘못된 방언과 지나친 표준어 우월주의를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방언이 우리 생활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Ⅰ. 방언과 언어

1. 방언의 유래

처음에는 우리나라 민족이 한민족으로 구성되지 않았을 것이다. 한반도에 토착민들이 살고 있었는데 우리민족이 유입되면서 국가가 생겼다. 삼국시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전쟁으로 각 나라 사람들의 왕래가 활발해지면서 말이 섞이게 되었다. 그러면서 기존에 쓰던 말들이 방언으로 변한 것으로 생각한다. 삼국시대가 그대로 굳혀졌으면 지금 우리나라는 세개의 민족으로 나뉘어 있을 것이라는 학설이 있다.

2. 방언의 개념

․사전적 개념 : 어떤 지방 또는 어떤 계급층이 쓰는 언어의 체계. 체계를 달리하게 되는 원인이 어디 에 있든 한 언어의 하위개념으로서 존재할 때 이를 방언․토어(土語)․사투리 등으로 부르며, 지역에 따라 상이한 체계의 언어가 분포하는 경우는 지역방언, 사회계층 또는 계급에 따라 분포하는 경우는 사회방언이라 한다. 이에 대하여 각 방언들의 상위개념 으로 존재하는 언어를 표준어․공통어․서울말 등으로 부른다.
․방언이 한 나라의 국어를 의미하는 경우
․표준적인 언어 형식에서 이탈된 ‘사투리’라는 개념으로 방언을 이해하는 경우
․한 나라 안의 지방적 차이가 있는 언어를 방언이라고 보는 경우
․방언을 표준어(standard language)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서 지방어로 보는 경우 방언은 특정한 지역에 한하여 사용되고 이해되지만, 표준어는 일정한 언어 단체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이해되기 때문에 때로는 ‘공통어’라고도 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표준어는 일정한 언어 단체 내에서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규준되는 언어로서 공인된 것을 말하며, 공통어란 이러한 공인이 있든 없든 간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방언과 표준어를 구별짓는 것은 언어적인 차원이라기보다 국가적 차원에서 정치적인 배려로 인한 규범성의 유무에 불과하다. 즉 방언과 표준어는 동일 기준에 의해 대립되는 언어 체계가 아니라 전자는 특정 지역에의 자연성을, 후자는 특정 방언의 규범성을 강조한 나머지 그렇게 명명된 것이다.

․그밖에 의사소통과 국가를 기준으로 방언을 정의
참고문헌
참고서적: 성낙수/한국문화사
한국의 언어문화 편찬위원회/경북대학교출판부
이종범/동아출판사

인문사회과학13/대우출판총서
이상규/민음사

Site: www.kdaq.empas.com/dbdic/db_view:jsp?ps=src&num=3541123
www.chunma.yeungnam.ac.kr/~hangeul/html/study/bang-un.html
http://novelpia.x-y.net/cgi-bin/ez2000/ezboard.cgi?
db=paper&action=read&dbf=24&page=0&depth=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