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1930년대 소설의 특징-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 홍명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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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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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민족의식의 대두와 암흑기시대의 문학

1.속죄양 의식의 대두
2.한글 운동과 그 의미
3.암흑기 상황의 문학과 신체제론

Ⅲ.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2.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
3.모더니즘 소설과 산문의 시학

Ⅳ. 1930년대 주요 작가의 문학사적 특징

1.모더니즘
(1)이상, 근대성에 대한 신랄하고 직접적인 비판
(2)박태원, 반전통성과 다양한 실험 정신
2.현실에 대한 풍자와 비판
(1)풍자적 리얼리즘과 채만식
(2)김유정, 해학과 연민
3.역사소설
(1) 홍명희, 전사로서의 역사

Ⅴ. 맺음말

Ⅵ. 부록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머리말
1930년대는 일제가 만주사변, 중일전쟁 등을 일으키며 군부 독재를 심화시키던 시기였다. 조선은 일제의 군국주의에 필요한 자원을 가혹하게 수탈당했으며, 집회의 자유가 봉쇄되고 언론 검열이 심화되는 등,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사회가 위축되어 있었다. 한편, 1925년 결성되었던 카프(KAPF)는 1931년 1차 검거, 1934년 전주사건을 거치며 2차 검거를 받는 등 사상적 탄압을 받아오다가 1935년 해산된다. 카프의 해체로 인해 목적성을 위주로 하는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을 갖춰나가는 특징을 보이며, 그만큼 다수의 문인들의 등장에 의한 다양한 서술방식이 등장했다.
참고문헌

*기본서적
김현·김윤식,『한국문학사』, 민음사, 2009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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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진,『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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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세현,『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
박정규,『金裕貞 小說과 時間』, 깊은 샘, 1992
유인순,『金裕貞 文學硏究 』, 강원대학교 출판부, 1988
이 환,『몽테뉴와 파스칼 - 인본주의냐 신본주의냐』, 민음사, 2007
전상국,『김유정 : 시대를 초월한 문학성』,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정현숙,『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정호웅,『한국의 역사소설』, 역락, 2006
조동일,『한국문학강의』, 길벗, 2008
채진홍,『홍명희의 林巨正 연구』,새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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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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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흥술,「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언술 주체의 분열양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8
문흥술,「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분열텍스트의 유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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