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

 1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1
 2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2
 3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3
 4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4
 5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5
 6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6
 7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위정척사운동에 대하여(위정척사사상과 의병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위정척사의 의미
衛正斥邪란 正學과 正道를 지키고 邪學과 異端을 물리친다는 의미로, 주자학을 정통사상․유일사상으로 신봉했던 조선사회에서, 위정이란 정학인 주자학을 수호하는 것이고, 척사란 주자학 이외의 모든 종교․사상을 배격하는 것이었다.

2. 위정척사운동의 발생
19세기에 들어 조선은 안팎으로 커다란 모순과 도전에 맞부딪쳤다. 국내적으로 양반 관료 정치가 더욱 타락하여 세도 정치로 이어졌다. 정치가 국왕 외척의 손아귀에서 좌우되었으며, 관직을 매매하여 탐욕스런 관리들이 활개쳤다. 삼정(전정․군정․환곡)은 탐관오리들의 욕심을 채우는 수단이 됨으로써 민중의 삶은 도탄에 빠졌다. 이에 민중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양반들의 부당한 지배에 저항하였다. 그 대표적 사례가 1862년의 임술농민항쟁이었다. 전라․경상․충청도를 중심으로 전국 70여 개 지방에서 농민들이 들고 일어났다.
외부로부터의 도전은 자본주의 강대국들의 침략적 접근에서 비롯되었다. 19세기에 들어 영국․프랑스․독일․미국 등의 자본주의는 세계적 규모로 발전하여, 원료 공급 기지와 상품 시장으로서 식민지를 필요로 하였다. 영국과 프랑스는 1850년대에 이르기까지 인도와 동남 아시아 일대를 집어삼켰고, 1840년 영국의 아편전쟁 승리와 1860년 영․프연합군의 북경 함락 이후로는 중국을 야금야금 먹어들어 갔다. 중국이 '종이 호랑이'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미국과 러시아 또한 중국에 진출하였다.
이러한 프랑스와 미국의 침략은 조선에 큰 파문을 일으켜 위기감과 내부 단결을 강화시켰다. 통상 거부 정책은 더욱 굳세어져서 각지에 척화비가 세워지고 유림들의 척사 운동이 전국으로 번져갔다. 미국과 프랑스가 조선의 저항에 대하여 쉽사리 물러선 것은, 자기 나라의 문제나 다른 지역의 식민지를 경영하는 이유로 조선에 적극 진출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