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인물중심 중국식 사회주의 이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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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철학] 인물중심 중국식 사회주의 이론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론(開論)
중국이론가들의 공통점 - 실사구시(實事求是)정신
모택동(1893.12.26~1976.9.9) - 중국을 혁명시킨 지도자
등소평(1904.8.22~1997.2.19) - 현실적응적 사회주의자
미래의 중국식 사회주의 - 현실과 문제점

본문내용
중국이론가들의 공통점 - 실사구시(實事求是)정신

반고가 쓴 한서에서 처음으로 그 내용이 소개되었다고 하는 이른바 ‘실사구시’는 거의 모든 중국식 사회주의 이론가들에게 나타나는 사상의 지향점이다. 모택동이 주세조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내가 만일 오늘의 세계에 작으나마 하나의 힘이라도 보탠다면, 당연히 중국이라는 지반을 떠나지 않을 것이니, 중국의 실정을 실제로 조사하고 연구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하며, 이러한 태도를 계속 견지해 나갔다. 또한 모택동은 "옛 것은 현재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古爲今用)"라고 말하기도 했다.
중국식 사회주의 이론가들은 유럽에서 수입된 마르크스주의 철학조차도 중국의 구체적인 실정과 결합시키고 중국의 전통 사상과 결합시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즉 ‘중국식 마르크스주의’로 전화시켰다. 그들은 인식이 객관적인 실천에 의존하지만, 능동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그들은 "사상 등은 주관적인 것이고, 행동은 주관이 객관에서 드러나는 것인데, 모두 인류의 특수한 능동성이다. 이러한 능동성을 우리는 `자각적인 능동성'이라 하는데 ........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사상과 행동을 발양하고, `자각적인 능동성'을 발양해야 한다."(모택동, [모택동선집] 중에서)
그들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받아들이면서도 구소련의 사회주의를 그대로 중국에 적용시키지 않고, 중국의 특성에 맞게 중국혁명의 구체적인 실천과 결합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실사구시정신을 우리가 염두하지 않고는, 그들의 사상이나 행동에 대한 바른 사유나 비판이 불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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