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모와 씨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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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 스모와 씨름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스모와 씨름의 역사
1.어원
1)스모의 어원
2)씨름의 어원

2.역사
1)스모의 역사

2)씨름의 역사

3.기원
1)스모의 기원

2)씨름의 기원

2.스모와 씨름의 경기요소
1.승패, 순위, 체급
1)승패
①스모의 승패

②씨름의 승패

2)순위
①스모의 순위

②씨름의 순위

3)체급
①스모의 체급

②씨름의 체급

2.기술 및 용어해설
1)기술
①스모의 기술

②씨름의 기술

2)용어해설
①스모의 용어해설

②씨름의 용어해설

3.심판 및 경기장
1)심판
①스모의 심판

②씨름의 심판

2)경기장

①스모의 경기장

②씨름의 경기장
3.스모와 씨름의 선수
1.자격
1)스모의 선수자격

2)씨름의 선수자격

2.이름
1)스모의 선수이름

2)씨름의 선수이름

3.지위
1)스모의 선수지위

2)씨름의 선수지위

4.스모와 씨름으로 본 일본과 한국
1.국민성 차이

2.문화의 차이

3.신체적 차이


5.스모와 씨름의 운영현황 및 스모의 인기요인
1.운영현황
1)스모의 운영현황
①대회일정

②운영팀(스모베야)

2)씨름의 운영현황
①씨름대회

②운영(씨름단)

2.스모의 인기요인

Ⅲ.결론


본문내용
2)씨름의 역사
한국의 씨름의 유래를 元나라에서 전래되었다고 하지만 우리 고유의 씨름이 있었다. 즉, 4세기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는 고구려 고분 각저총에 씨름벽화가 있음을 볼 때 삼국시대 훨씬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 추측된다. 무덤의 그림에도 씨름이 나타날 정도라면 얼마나 성행하였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중국의 문헌에는 우리의 씨름을 고려기(高麗技) 또는 요교(撩骹)라고 했을 정도로 중국과 일본의 씨름과는 그 방식이 다르고 독특하였다. 이처럼 우리에게도 고유의 씨름이 있었으나 원나라 때 영향을 받아 그들의 씨름 방법을 도입하여 경기를 해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씨름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조선 세종 때의 《고려사》에서 볼 수 있다. 고려시대 충혜왕이 정무를 신하들에게 맡기고 환관들과 씨름을 즐겨 조정의 예를 무너뜨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충혜왕은 용사들에게 싸움을 하도록 하며 구경을 하였고, 또 거리를 행차하다가 씨름경기를 보고 용사들에게 많은 포목을 상품으로 하사하였다고 한다. 이를 볼 때 고려시대에는 씨름을 왕이 직접 즐겼으며 궁내에서까지 행하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인 《세종실록》에는 세종 원년인 1419년 6월 15일에 상왕과 왕은 저자도에 거동하여 물 한가운데에 배를 띄우고 종친과 더불어 주안을 베풀고 강변에서 군사들이 씨름하는 광경을 보며 즐겼다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송경지의 실록에 의하면 5월 5일 단오절에 명절놀이로서 관중들이 인산인해를 이룬 가운데 여성들은 그네를 남자는 씨름경기를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조선시대 정조 때 단원 김홍도의 그림에 씨름하는 광경이 그려져 있다. 이와같이 민속놀이로서 민중의 애호를 받으며 전승 발전되어온 씨름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란을 겪은 후 무예수련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국가에서 장려하는 무예의 일과로 공식화되었고 《무예도보통지(武藝圖普通志)》에 보면 현종 때 무예청에서 씨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www.kr.emb-japan.go.jp/
한국의 씨름과 그네의 연구, 최상수, 정동출판사
일본문화, 김미란, 형설출판사
한국민속대사전, 민족문화사
일본 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 박동석외 2명, 좋은날
스모의 현대화와 문화적 의미 연구 朴惠貞, 원광대학교, 1999
오오즈모의 전개와 문화적 고찰 洪顯成, 한국외국대학교 2002
近代以後 씨름競技 發達史에 對한 硏究 具成祐 건국대학교 1997
씨름 근대화에 관한 연구 李亨杓 수원대학교 1984
한국 씨름과 일본 스모의 비교 연구 박철민 동아대학교 2002
일본 전통문화론 박전열, 이영공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http://www.sumo.or.kr/kr/index.php
http://www.ssirum.or.kr/
http://ssireum.sports.or.kr/ssirum/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