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

 1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
 2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2
 3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3
 4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4
 5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5
 6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6
 7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7
 8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8
 9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9
 10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0
 11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1
 12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2
 13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3
 14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4
 15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안학교에 관한 페이퍼 >

목차

서론

본론-Ⅰ. 이론적인 측면(기독교적 교육에 대해서)
1. 기독교교육의 정의
2. 기독교교육의 목적
3. 기독교세계관과 기독교교육의 연관성

본론-Ⅱ. 현황적 측면
1. 쉐마 기독학교
2. 여명학교

본론- Ⅲ.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천적 과제(대안제시)
1. 정체성 과제(학교적 측면, 한국적 측면)
2. 내부적 과제(교사, 학생, 교재, 시설적 측면)
3. 외부적 과제(교회, 가정, 타 학교, 그리고 정부 및 사회적 측면)

결론 – 14page



본문내용
Ⅲ-1.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과제
1) 학교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가운데 ‘학교’여야 한다는 의미는 학교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왜 학교여야 하는가?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은 구별되어야 하는데, 기독교대안학교는 학교라는 형태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가장 중요한 대답이 ‘전문성’일 것이다. 학교라는 전문적 교육기관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많은 대안학교들이 ‘대안성’을 강조한 나머지 ‘학교성’이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 기독교대안학교는 ‘학교’로서의 기준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해야 하고 부단히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한국
한국에서의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하나 더 밝혀야 하는 것은 ‘왜 한국인가’에 관한 것이다. 한국의 기독교대안학교는 외국의 기독교학교 또는 기독교대안학교와 같을 수는 없다. 한국의 기독교대안학교는 ‘기독교성’과 ‘대안성’ 그리고 ‘학교성’ 외에 ‘한국’이라는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상황(context)에 근거해야 한다. 이는 세계화나 지구화(globalization)에 대한 부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세계화나 지구화는 서구화(westernization)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지역화(localization)를 전제한 것이기 때문이다.
기독교대안학교는 외국의 기독교학교를 배우는 노력 못지않게 한국의 역사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한국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는 초기 한국교회사에 있어서 활발하게 일어났던 기독교교육운동을 탐구하여야 하고,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을 전후해서 수 많은 기독교학교를 설립했던 한국 교회 신앙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 교회를 짓기 전에 학교부터 세우고,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여 민족을 구하고자 했던 구국운동의 정신으로부터 진액을 빨아 올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 교육사를 기독교교육적으로 재조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한국의 역사 가운데 기독교학교를 위해 헌신했던 인물들에 대한 역사적 탐구가 절실히 요청된다.

Ⅲ-2. 내부적 과제
기독교대안학교의 성숙을 위해서 해결해야할 내부적 과제들이 있다. 교육의 네 가지 요소로 일컬어지는 교사, 학생, 교재, 시설을 중심으로 각각의 요소가 안고 있는 과제를 살펴보
참고문헌
< 참고도서 및 참고자료 >

1. W. 브루그만, 김쾌상 역, 「예언자적 상상력」(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1).
2. 기독교교육철학(황성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3. 기독교교육, 반드시 해야 할 사명(BJUP(밥 존스 유니버시티 프레스) 지음, 박미경 외 6 인 옮김, 존스북 출판사, 2009)
4. 공부하는 그리스도인(도널드 오피츠& 데릭 멜러비 지음, 이지혜 옮김, IVP출판사, 2010)
5.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알버트 E.그린 지음, 현은자, 정희영, 황보영란 지음, Cup 출판사, 2000)
6.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이종태, 서울: 민들레, 2001)
7.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평양대부흥운동과 기독교학교」(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7)
8. Michael W. Apple, Educating The Right Way: Markets, Standards, God and Inequality 「미국 교육개혁 옳은 길로 가고 있나」(성열관 역, 서울: 우리교육,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