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1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
 2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2
 3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3
 4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4
 5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5
 6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6
 7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7
 8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8
 9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9
 10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0
 11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1
 12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2
 13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3
 14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4
 15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5
 16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6
 17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7
 18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8
 19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19
 20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대단원 구성

Ⅱ. 재구성방향
1. 단원선정이유
2. 교과서 재구성 진행방향

Ⅲ. 소단원 소개
1. 소단원계획
2. 평가계획

Ⅳ. 교수 ∙ 학습 과정안
1. 총 교수 · 학습 과정안
2. 본 차시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대단원 소개

1. 단원명
가. 대단원 : 8단원 - 수묵화와 판본체
나. 소단원 : 5. 수묵화 체험하기

2. 단원의 개관 - 8단원. 수묵화와 판본체
이 단원은 수묵화와 판본체 쓰기를 통합한 단원으로 재료와 용구의 탐색 활동을 통하여 그 성질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수묵화와 판본체를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수묵화와 붓글씨를 처음으로 접하기 때문에, 먹, 붓, 화선지, 벼루 등의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수묵화와 붓글씨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법적인 측면에 치우치지 않게 지도해야한다.
이 단원의 내용 구성은 기초 단계에서 먹과 붓의 성질을 탐색하고,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써 보는 활동과 심화 단계에서는 수묵화의 표현 방법을 알아보고 그리는 활동 및 바른 자세로 판본체를 써 보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수묵화와 붓글씨는 우리 조상들의 얼이 담겨 있는 전통 미술로서 외형적인 모방에 그칠 것이 아니라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전통의 소중함을 깨닫고 체험하도록 한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3 ․ 4학년 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 있는 아동들의 인지 구조는 전조작기에 있는 아동들에 비하여 현저하게 발달된 형태를 띤다.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게 되며, 보존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사물이나 대상을 크기, 무게, 밝기 등과 같은 특성에 따라 차례의 순서를 매길 수 있는 ‘서열화’의 능력을 갖추게 되며, 또 대상과 대상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 ‘유목화’능력을 갖게 된다.
Rowenfelt의 미적발달단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3 ․ 4학년 학생은 사실화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 있는 아동들은 한 점에서 조망하여 초점을 맞추어 그림을 그린다. 감추어진 부분을 나타내지 않고 형태를 중첩시키는 능력을 얻게 된다. 선이 기하학적이기보다는 좀 더 사실적이 되어 상투적인 도식과 기저선이 사라지며, 그림에서 원근감이 나타난다. 또한 협동 제작에서 조별 노력에 흥미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