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

 1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1
 2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2
 3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3
 4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4
 5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5
 6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에 소개된 1900~2008년 사이에 제작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자유롭게 선정하여 감상한 후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78-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96-392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지아장커 감독의 영화 한 편을 각자 ~_1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교재 제15장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
  • [중국공연예술 공통] 강의와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 소개글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를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어 정리하고 (2) 교재 380-392쪽에 언급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자신이 (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Ⅰ. 들어가며

    Ⅱ. 제6세대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2. 영화의 역사적 위치
    3. 장위엔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Ⅲ. 장위엔 감독의 영화 감상문
    1. 영화 北京雜种와 蘇州河
    2. 영화 감상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처음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에 대해서 쓰겠다고 생각하게 된 것은 연일 TV를 통해 떠들어지는 16차 全人大 때문이었다. 그러한 정치권력의 구조변동의 전후에는 필시 어떤 맥락이 있을 것이며 그것은 앞으로 중국의 앞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회주의 문패 아래 자본이 부지런히 드나드는 중국, 그 안을 들여다보고 싶었다. 그러나 중국식 사회주의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도, 앞으로의 중국을 내다보는 것도 구체적인 작품을 바탕으로 하자니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더구나 지금 현재 중국의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나의 능력 밖이었으며, 영화 또한 평론만 넘칠 뿐 실제 찾아 볼 수 있는 작품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결국 이상은 현실과 타협하였고 나는 원래 주제와는 아주 멀리 벗어난 엉뚱한 지점에서 새로운 실마리를 찾았다. 포스트 천안문 세대의 두 편의 영화에서 오늘날 중국의 모습을 찾아보기로 한 것이다. 개혁 개방과 그 모순의 폭발이었던 6.4를 거친 뒤의 중국을 그린 과 를 통해 90년대 중국을 들여다보자.

    Ⅱ. 제6세대 감독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

    1. 제 6세대 감독 장위엔
    1963년생. 북경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한 그는 1990년에 첫 장편 를 연출하였다. 1994년 타임지에서 발표한 차세대를 이끌 신인감독 100인에 선정되었으며, 중국의 6세대 감독들 중 선두주자다. 제1회 부산 국제영화제에 이 소개되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바 있다. 와이드앵글 부문에 중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영어를 가르치는 한 남자에 관한 다큐멘터리 를 함께 소개한다. 2000년 로 제56회 베니스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2. 영화의 역사적 위치
    93년 작 과 99년 작 안에는 90년대 중국과, 거기까지에 이르는 과거의 이야기가 함께 담겨있다. 과거 없는 현재는 없는 거니까. 그렇지만 오늘을 발판으로 꿈꾸어져야 할 미래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마치 중국은 너무 많이 앓아서 더 이상 자랄 수 없는 아이처럼, 과거의 상처가 너무 깊어 더 이상 기대를 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그들의 발목을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 그 상처란 것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오쿠무라 사토시 저, 박선영 역(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2004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 저(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1) 6.4천안문사태 이후 대두한 제6세대 감독들이 만들어 낸 영화의 성취란 무엇인지를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어 정리하고 (2) 교재 380-392쪽에 언급된 제6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자신이 (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감상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