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학] 환경영향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 영향 평가제도[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란?
2. WHY(왜?)환경 영향 평가제도가 필요한가?
3. 환경 영향 평가제도란 What(무엇)인가?
4. 환경영향평가의 주요 내용(HOW)과 과정
5. 환경영향평가제도의 긍정적 효과
6.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부정적 효과(문제점)
7. 제도의 문제점이 나타난 사례
8.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1. 환경 영향 평가제도[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란?
환경 영향 평가제도는 1969년 미국의 NEPA를 통해 최초로 도입, 이후로 캐나다, 호주, 독일,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들이 도입. 현재에는 대다수의 선진국과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이 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한 상태이다.

2. WHY(왜?)환경 영향 평가제도가 필요한가?
환경은 한번 파괴되면 복원이 불가능하고, 또한 복구에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환경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환경오염에 대한 사전 예방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제도는 환경오염사전예방제도로서 어떤 사업이 시행되기 이전에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유지함과 아울러 개발에 따른 환경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계획함으로써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자원의 고갈과 생태계의 파괴 등의 환경문제는 지구의 온난화, 오존층파괴, 사막화를 가속시키는 범지구적 환경문제로 확대되고 있어 이와 같이 복잡다양해지고 악화되고 있는 환경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 수단으로 각종 개발계획의 수립과정과 정책의 구상단계에서부터 환경적인 측면을 검초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환경 영향 평가의 필요성은 더욱 크다고 말할 수 있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을 유도하여 향후 세대가 그들 스스로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재의 세대가 필요로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환경 영향평가의 실시는 필요하며 이러한 수단으로서 영향평가제도의 의의는 매우 크게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상철. 환경 영향 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연구- 영흥도 화력 발전소 환경영향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1997.
이재호, 이종열. “환경영향평가제도 비교 연구,” 한국행정학보, 1999.
정병길.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소고,” 한국비교공법학회, 2009.
한상욱. 환경영향평가제도. 동화기술, 1999.
환경부. 환경백서. 환경부, 2006.
www.kei.re.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