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

 1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
 2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2
 3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3
 4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4
 5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5
 6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6
 7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7
 8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8
 9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9
 10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0
 11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1
 12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2
 13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3
 14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4
 15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5
 16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6
 17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7
 18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8
 19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19
 20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2.03.30
  • 26페이지 / hwp
  • 7,500원
  • 22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비트렌드 : 소비자 속에서 길을 잃다.
1) 최고를 찾아 떠나는 서비스 투어리즘 - 소비자들의 욕망은 무한하다.
2) 느린 삶이 더 좋은 다운시프트 - 삶의 속도를 늦추고 또 늦춰라
3) 두 마리 토끼를 원하는 가치 소비 - 둘 중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 모두 원한다.
4) 안전하게 즐기는 디지털 코쿠닝 - 집에 다 있는데 왜 밖으로 나갑니까?
5) 문화를 파는 컬덕 - 소비자의 감성과 마음을 훔친다.
6) 사이버 세상의 자아, 웹 아이덴터티 - 가짜가 진짜보다 더 진짜 같다.
7) 갈등을 없애주는 소비 큐레이터 - 물건을 살 때는 큐레이터에게 맡긴다
8)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을 찾는, 작은 사치 - 가능한 수준에서 사치를 최대한 누린다.
9) 하얀 얼굴이 좋은 메트로 섹슈얼리즘 - 미남은 꽃보다 아름답다.
10) 바쁨을 먹고 사는 도우미 - 대신해 주기에 불가능한 일은 없다.
11) 움직이는 소비자, 트랜슈머 -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쇼핑한다.

2. 산업 트렌드 : IT, BT 가 이끄는 첨단 코리아
1) 시공간에서 자유로운 유비티즌의 하루 - 더 빨리, 더 유연하게, 더 자유롭게 움직인다.
2) 신용카드를 밀어내는 전자화폐 - 동전과 지폐가 사라진다.
3) 궂은 일도 마다 않는 로봇 가정부 - 힘들고 어려운 일은 로봇에게 맡긴다.
4) 자동차의 개념을 바꾸는 e-Car - 자동차는 ‘탈 것’이 아니라 달리는 전자제품이다.
5) 피부처럼 예민한 지능형 소재 - 문명의 발달이란 곧 소재의 진화다.
6) 150살도 거뜬한 인체 부품 - 인체의 장기도 새 것으로 바꾼다.
7) 토마호크보다 정확한 스마트 필 - 알약하나로 지능을 향상시킨다.
8) 젊게 늙고 싶은 샹그릴라 신드롬 - 노화는 자연현상이 아니라 관리해야 할 질병이다.
9) 연금술사도 울고 갈 나노 테크놀로지 - 나노기술의 힘! 연필심으로 다이아몬드를 만든다.
10) 산소보다 귀한 수소 - 소리없이 진행중인 수소에너지 혁명
11) 방송과 통신의 만남, TPS - 인터넷, 전화, 방송이 하나가 된다.
12) 통신 시장을 뒤흔들 인터넷 전화 - 부가서비스는 늘어나고 가격은 싸진다.
13) 단말기가 기지국이 되는 바이러스 이동통신 - 모이면 강해지고 흩어지면 약해진다.
14) 나눌수록 더 커지는 그리드 컴퓨팅 - 더 이상 내 PC를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

3. 사회, 문화 트렌드 : 폭발하는 한국인의 다양성
1) 전염병처럼 번지는 소송 만능주의 - 사회가 건조해질수록 소송은 늘어간다.
2) 새로운 관계 맺기, 사이버레이션 - 사이버 네트워크의 배타성, 선별성이 강조된다.
3)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한 전문직 - 자격증만으로는 부가가치를 얻을 수 없다.
4) 외설로도 부족한 역시 상승의 시대 - 사회는 점점 더 강한 말초적 자극을 원한다.
5) 다중 작업에 능한 디지털 네이티브 - 도전과 재미에 빠져든다.
6) 세대를 가르는 인터넷 랭귀지 - 동질감을 가지려면 고유한 언어가 필요하다.
7) 다시 분출되는 여성 해방 - 여자는 인류의 미래다.
8) 개인주의와 뭉치는 자기중심적 웰빙 - 나와 내 가족의 웰빙이 더 중요하다.
9) 호모 후모아의 전성시대 - 설득과 협상의 핵심 스킬은 유머다.
10) 디지털 디바이드의 그림자, IT낙오자 - 디지털 능력이 빈부를 가른다.
11) 확장되는 외인지대 - 미래지향적 공존만이 상생의 길이다.
12) 모자라는 신입생, 망하는 대학들 - 대학 특성화만이 미래 생존의 길이다.

4. 인구 트렌드 : 늙어가는 한국, 역삼각형 사회로
1) 나이가 두렵지 않은 액티브 시니어 - 대한민국의 미래는 50대가 책임진다.
2) 가치관 변화에 따른 핵가족의 재분열 -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로 가족이 해체된다.
3) 고령화 충격을 해소하는 단계적 퇴직제도 - 늙어가는 것은 쇠퇴가 아니라 또 다른 가능성의 시작이다.
4) 하나뿐이기 때문에 더 소중한 코리안 소황제 - 내 아이를 황태자로 키울 것이다.
5) 합리적 개인주의를 추구하는 포스트 386 - 분명한 목소리를 가졌지만 운명을 걸진 않는다.

5. 경영 트렌드 : 패러독스와 퓨전경영
1) 기업가치 향상의 지름길, 환경경영 - 친환경 제품이 아니면 세계시장에 발붙이기 힘들다.
2) 주주 자본주의의 보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 미래의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추구한다.
3) 새우가 고래를 잡는 와해성 혁신 - 영원한 1등은 없다.
4) 너도 나도 혁신하는 차세대 식스 시그마 - 생활 속에서 혁신을 추구하라.
5) 합칠수록 강해지는 퓨전 경영 - 핵심은 보존하되 끊임없이 변화하라.
6)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크리스탈리즘 - 투명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7) 적응력을 배가하는 동서양 경영의 만남 -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버린다.
8) 모순을 관리하는 역설의 경영 - 단순 논리에서 벗어나 조화로운 해법을 찾는다.
9) 세계 경제의 신대륙, 저개발국 -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곳을 찾아라.
10) 지속 성장을 위한 기술 이식 - 돈 되는 기술이면 다 산다.
11)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는 CEO 브랜드 - CEO가 기업 가치에 날개를 달아준다.
12) 생산성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 스트레스 - 일류 기업은 직원들의 스트레스도 관리한다.
13) 불황일수록 빛나는 감성 경영 -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경영한다.
14) 인적 자원의 손익계산서 - 낭비를 줄이려면 인적 자원도 수치화하라.
15) 블랑카의 성공시대 - 로마 기업은 로마인이 가장 잘 경영한다.
16) 위대한 기업은 사회복지 센터 - 사회공헌도 전략적으로 실천한다.

6. 국내 경제 트렌드 : 돌다리도 두르려라
1) 인구학적 변화가 초래할 성장신화의 종언 - 지식과 기술의 집적도를 높여라.
2) 척박한 현실이 초래한 위험기피형 사회 - 젊은이에겐 진취적인 태도와 혁신 마인드가 절실하다.
3) 저성장 시대의 슬픈 자화상, 소득 양극화 - 소득격차 해소 없이는 사회 발전도 없다.
4) 집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평생주택소비 - 집으로 저축하고 집으로 소비한다.
5) 간접투자로 변화하는 재테크 지형도 - 재무설계사의 전성시대가 온다.
6) 몰려오는 중국기업들 - 핵심 기술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사수하라.
7) 삶의 질을 찾아 떠나는 한국탈출 신드롬 - 한국땅이 비좁다.
8) 일과 취미가 하나되는 취미 노동자 - 일은 있으나 직장은 없다.

7. 글로벌 트렌드 : 아시아, 거인으로 등장하다
1) 잠에서 깨어나는 아시아 - 아시아가 세계 경제의 슈퍼파워로 등극한다.
2) 미국을 바짝 쫓는 유라시아 - 3극 체제가 세계 경제 안정에 기여한다.
3) 네오콘을 필두로 한 팍스 아메리카나 - 미국식 가치관을 강요받는 세계
4) 석유시장 불안으로 인한 에너지 전쟁 - 석유시대 조암ㄹ까지 치열한 에너지 전쟁이 전개된다.
5) 신소비대국으로 가는 중국 - 보보스를 능가하는 차보스를 잡아라.
본문내용
1. 소비트렌드 : 소비자 속에서 길을 잃다.

1) 최고를 찾아 떠나는 서비스 투어리즘 - 소비자들의 욕망은 무한하다.
의료, 교육, 관광 등 해외에서의 서비스 쇼핑이 점차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단순히 ‘보고 오는’ 관광의 차원을 벗어나 해외에서 특별한 체험을 ‘겪는’ 관광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선진국에선 일반적인 해외 서비스 쇼핑을 ‘서비스 투어리즘’이라 부른다.
2004년을 보자. 영어 교육을 위한 단기유학이 선두에, 레저, 예술 서비스를 위한 해외여행이 그 뒤, 그리고 의료 서비스가 그 다음을 잇는 모양새로 서비스 투어리즘의 전조가 형성되고 있다. 사실 이러한 흐름은 우리 사회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다.
서비스 투어리즘 시대의 개막은 과보호를 받아 온 국내 서비스 산업에겐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다.

2) 느린 삶이 더 좋은 다운시프트 - 삶의 속도를 늦추고 또 늦춰라
삶에서의 다운시프트는 인생의 기어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바쁜 일에 매달려 사는 사람들이 보수는 적을 지라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일로 전환한다는 뜻이다. 긴장을 줄이고 좀더 여유를 갖는다는 말이다.
젊은 층으로 눈을 돌려보면, 프리터(freeter)라는 트렌드도 넓은 의미의 다운시프트와 일맥상통한다. 프리터란 영어의 프리와 독일어의 아르바이터를 차용한 일본식 신조어인데, 정규직을 갖는 대신 이일 저일 되는 대로 하는 젊은이들을 일컫는다. 조직에 얽매이기 보다는 취미생활을 계속할 수 있을 만한 용돈을 버는 일로 만족하는 것이 이런 신세대의 가치관이다.
한편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둔 많은 중년층들은 다운시프트의 삶을 실현하기 위해 외국행을 택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다운시프트족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저당잡히고 싶어하지 않는다. 금전적 여유보다는 시간적 여유를 추구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아 삶의 속도를 낮추는 것이 그들의 삶의 방식이다.

3) 두 마리 토끼를 원하는 가치 소비 - 둘 중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 모두 원한다.
사실 시장에 나온 대부분의 제품들은 1, 2등에 상관없이 기능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손길을 유혹하는 것은 물건의 본질적 기능이 아닌 1등 제품이 가진 주변적인 특성, 또는 이미지다. 최고의 브랜드를 소비한 뒤 느끼는 만족감은 비록 감성적인 차원이지만 차선의 제품을 통해서는 결코 느낄 수 없다는 소비자들이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