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1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
 2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2
 3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3
 4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4
 5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5
 6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6
 7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7
 8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8
 9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9
 10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0
 11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1
 12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2
 13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3
 14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4
 15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자기개념의 의의
1) 자기개념의 의의
2) 자기개념의 분류

2. 자기개념의 형성&기능&영향요인
1) 자기개념의 형성
2) 자기개념의 기능
3) 자기개념의 영향요인
4)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3. 자기개념의 측정
1) 자기개념의 측정방법
2) 자기개념의 실증연구

4. 자기개념의 적용과 한계점
1) 자기개념의 마케팅에의 적용
2) 자기개념과 마케팅전략
3) 자기개념의 한계점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여러 가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를 영향변수라 하며, 이것은 크게 개인적 영향변수와 환경적 영향변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개인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정신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그 형태나 방향을 결정짓는 심리적․감정적 요소를 말하며, 개성, 지각, 동기, 지식, 라이프스타일과 가치, 자기개념 등이 있다. 환경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소비자의 행동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 문화, 사회, 상황 등이 있다.
이렇게 많은 변수들 가운데 우리 조가 이번에 발표할 내용은 개인적 영향변수 중 하나인 자기개념으로서 이는 개인이 인식대상으로서의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의 총체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이러한 자기개념을 바탕으로 소비하는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가기 유행에 매우 민감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유행에 뒤쳐진 상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고, 자신이 경제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사치품의 구매를 지양하는 것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 자기개념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자기개념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본 론

1. 자기개념의 의의

1) 자기개념의 의의

우리는 소비자행동이 특정 대상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의 방향과 수준에 따라 다르게 표출될 수 있음을 배웠다. 소비자 지각대상으로서의 자기개념을 잘 이해하면 지각과정과 행동양식에 대하여 외관적으로는 동질적이라고 관찰된 소비자 집단의 심층적 특성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 반응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보통 소비자의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는 외부의 관찰자에 의존하기보다는 소비자 스스로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생각이나 믿음을 기술하게 하는 것이 소비자반응을 사전에 일정한 범위와 유형에 대응시키는 개성연구와는 다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자신을 지각하는 방법과 내용은 조사자가 소비자를 관찰․구분하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연구에 있어서 자기개념의 측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자기개념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개인이 인식대상으로서의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총체라고 하며, 다시 말해 개인이 자신의 실체 일부 또는 특성이라고 인식하는 자아에 대한 분리된 지각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나‘라고 하는 모든 지각을 포함하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개인의 행동연구를 위한 기본적 단위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가치를 정립하고 존재 의의와 삶의 의미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자기개념을 자기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상 또는 자신의 본질을 개념화한 것으로 인간 자신의 태도, 감정, 지각과 인간 자신에 대한 모든 평가를 포함하는 것이다. Felker.D.W.는 자기개념을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지각, 관념 그리고 태도의 독특한 구성이다라고 했으며 Cohen,A.R. 과 그 동료들은 자기개념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보는 상태라고 했다.
자기개념은 매우 복잡한 것처럼 보이고 실제로도 또한 매우 복잡하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개념은 매우 일관성 있게 작용한다. 어떤 개인의 행동이 타인에게는 비합리적이고 일관성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그 개인의 준거체계로서 보면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경
참고문헌
(1) 소비자 행동의 이해 : 서성한 , 박영사(1998)
(2) 소비자 행동론 : Michael R . Solomon , 리대용, 이상빈 옮김 , 영풍문고
(3) 소비자 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 이학식&안광호&하영원 공저 , 법문사(1997)
(4) 소비자 행동론 : Henry Assael , 운훈현 옮김 , 도서출판 석정(1998)
(5) 마케팅 조사론 : 채서일 , 학현사(1994)
(6) 인간행동론 : 최해진 , 도서출판 두남(2000)
(7) 소비자 행동론 : 유동근 , 선일문화사(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