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

 1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1
 2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2
 3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3
 4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4
 5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5
 6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6
 7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경제] 한칠레의 FTA타결과 타결이주는 경제적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Ⅱ. 本
1. 자유무역협정의 의의
2. FTA의 경제적효과
3. 우리나라 FTA 추진의 필요성
(1) 우리나라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극복
(2) 경제제도의 선진화
(3) 지역무역협정의 확대 심화 추세에 대응
(4) 해외투자의 적극적 유치 및 해외거점지역의 확보
(5) 클러스터 효과의 발생
(6) 정치·안보적 목적
4.한국 - 칠레간 FTA의 파급 효과
(1) 농업에 미치는 영향
(2) 산업부분의 파급효과

Ⅲ. 結
본문내용
Ⅰ. 序

우리는 얼마 전까지 우리나라 국민들과 농민들을 후끈 달아오르게 했던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농민들은 쌀 개방에 대한 안타까움과 분노로 어찌 할 바를 몰라 했었고 우리는 자유무역협정이 가져다주는 득과 실을 자세히 알지 못해 혼란스러워 했었던 것 같다. 나 자신도 FTA 라는 것이 자유무역협정이다. 라는 것 밖에는 알지 못했었다.
자유무역협정이 주는 효과를 그다지 피부로 느낄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을 해보면 자유무역협정이 주는 효과는 어마어마하다. 다른나라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선은 서로의 관세장벽을 없앤다면 상대적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상품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가격차이도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수,출입이 증가할 것이다. 관세 없이 물품이 들어오게 된다면 우리는 좀더 싼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해 볼 수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는 상품은 사지 않게 될 것이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에게 FTA는 매우 이면적인 조약일 것이다. 자유무역협정은 비단 칠레와의 문제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와 몽골외에는 모두 1개 이상의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니 어떻게 생각한다면 우리나라가 조금 늦은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이다.

그러면 좀더 자세히 자유무역협정이 무엇이며 그것이 주는 효과는 무엇이고 현재 우리나라가 칠레 외에 염두 해 두어야할 FTA대상국은 어떤나라가 있는지 본문에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本

1. 자유무역협정의 의의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 FTA)이란 지역경제통합의 한 형태로서 역내 회 원국간의 관세 및 기타 제한적 통상 규제를 완화 내지는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추구하 고 이를 통하여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시장의 확대에 따른 공동의 경제적 이익을 향유 하고자 하는 국가간 또는 양국간의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 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 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 (regional trade agreement : RTA)으로 부르기도 한다.
각 회원국들은 비회원국사이의 무역에 있어서 관세 기타 제한적 통상 규제는 독자적 으 로 운영 할 수 있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에서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모든 회원국이 자 국의 고유한 관세와 수출입 제도를 완전히 철폐하고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해 가는 방식으로, 유럽연합이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하나는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 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하지 않고 자국의 고유관세 및 수출입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는 방식으로, 북미자유무역협 정이 대표적인 예이다.
세계무역기구 체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