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

 1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
 2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2
 3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3
 4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4
 5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5
 6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6
 7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7
 8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8
 9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9
 10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0
 11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1
 12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2
 13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3
 14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4
 15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5
 16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학] 수급권 보장을 위한 지급보장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우리나라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의 현황
Ⅲ. 근로자의 퇴직연금 급여 수급권 불안 요인 및 보호 필요성
Ⅳ. 선진국의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지급보장제도
- 미국
- 스웨덴
- 영국
- 일본
- 독일
Ⅴ. 지급보장제도 도입 시 문제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2005년 퇴직연금 도입이후 급속히 퇴직연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 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 개인퇴직계좌(IRA)로 나뉘어져있으며 수익률의 안정과 기존 퇴직금제도와 가장 유사한 확정급여형의 선택이 67%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근로자의 다수가 선택하고 있는 확정급여형의 문제점 중 가장 중요시 될 수 있는 부분이 수급권 보장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에 있어서는 사용자가 퇴직연금의 지급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연금지급에 필요한 적립금이 사외에 충분하게 적립되지 않았거나, 적립금 운용결과 손실이 발생한 상황에서 기업이 도산할 경우에는 근로자가 퇴직연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사태에 대비하여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부실이나 도산 등으로 퇴직연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에 지급보증기관이 이를 대신하여 지급해주는 지급보증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이러한 지급보증제도가 제대로 마련되어있지 못하면 기업 도산 시 근로자가 퇴직연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됨은 물론 근로자가 퇴직연금에 가입하는 것을 기피하게 됨으로써 퇴직연금제도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Ⅱ. 우리나라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의 현황
ⅱ-1. 우리나라 확정급여형 가입현황 과 적립금 및 운용 현황
퇴직연금 유형별로는 DB형이 전체 65%(8967억 원)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가입 사업장이나 가입자 수에서 DC형의 비중이 더 높은 것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금융기관별 계약 현황은 보험회사가 적립금 기준으로 58%를 차지하여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생명보험의 비중이 전체의 47.3%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적립금은 자산관리기관에 납부, 관리되며, 기업(DB형의 경우)또는 근로자 (DC또는 IRA)는 별도의 운용관리기관을 통해 적립금의 운용을 지시한다. 이 때 적립금의 운용대상은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자산에 대하여 자산별 투자한도를 설정하고 있다. 퇴직연금의 적립금은 2009년 10월 말 현재 약 9조 3961억 원으로 2008년 9월 말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2008년 4/4분기 이후로 적립금의 증가가 본격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들어 퇴직연금에 대한 기업과 근로자의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0년 퇴직보험폐지가 기사화 됨에 따라 대기업을 중심으로 퇴직연금 가입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퇴직연금의 지급보장제도 설계를 위한 합리적인 보험료율 체계연구 / 노동부 연구진 성주호(경희대학교교수)외 3명

일본의 퇴직연금제도 운영에 대한 연구 / 동서대학교 류성경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의 사후적 수급권 보장방안 / 세종대학교 경영학과교수 이순재외 3명

미국 연금보험공사 (PGBC)의 재정 위기와 연금보호법제정이 주는 정책적 함의 /인태환(국제문제조사연구소)

보험연구원 김대환 연구위원,류건식 선임연구원 발표- 퇴직연금 지급보장체계 특징 비교 및 개선과제 (2011년1월 발표)

보험연구원“근로자 퇴직연금 지급보장장치설치 시급” -2011년 1월 12일 한국경제 신문기사

노동부“퇴직연금의 지급보장제도 설계를 위한 합리적인 보험료율 체계 연구”-2007년12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