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문방송] 한국방송의 모방 및 표절에 대하여(일본방송에 대한 모방 및 표절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Ⅱ. 한국 방송의 일본 방송 프로그램 모방 표절 실태
1) 전반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2)부분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①코너가 유사한 프로그램
②진행자 및 진행방식의 유사성]
③제작기법의 유사성
④제목의 유사성
3)그 외 모방의혹이 제기된 프로그램(모방형태에 의한 분류)
Ⅱ-1. 최근의 모방 표절 사례(1998-2002년까지)
Ⅲ.한국 방송이 표절 모방을 하는 이유들
Ⅲ-1.PD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Ⅳ.모방의 범위와 저작권 분쟁 가능성
Ⅳ-1.실제 한국의 법 조항
Ⅴ.모방 표절 방지를 위한 해결 방안들
Ⅴ-1. 표절 가이드라인 제시, 지적재산권 심의위원회 설치해야
Ⅵ- 일본 방송사들의 저작권 침해 대처 움직임
Ⅵ.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대중문화는 쉴새없이 표절시비에 휘말리고 있다. 더구나 암암리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쉬쉬하던 것이 인터넷의 보급의 확산으로 대중적으로 확산되었다. 우리 사회에는 표절, 베끼기, 모방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TV드라마, 광고, 소설, 음악 등의 media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전반적인 표절이 난무해 왔다. 외국의 경우 표절을 할 경우 개인의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엄격한 법 처벌을 받는다. 분명히 표절과 창조적 모방은 구별을 두어야겠다. 무엇인가를 닮으려 했다는 것과 베끼려 했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사회가 복잡․다양화 되어가고 정보의 양이 유례없이 쏟아지는 지금의 시대에 100%의 완전한 창조물이 있을 수 있을까? 아마, 매우 드문 일일 것이다. 그래서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는 것 같다. 창조적 모방이라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 창조물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 언론, 특히 방송계는 이런 노력이 없이 시청률을 의식한 표절만이 난무한 것 같다.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표절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일본방송의 표절 및 모방은 타 국가의 프로그램 모방보다 훨씬 심각한 현상이다. 이에 지금까지의 프로그램 표절문제들, 그중에서도 일본방송의 표절 현상과 실태 그리고 우리 방송의 나아갈 점들을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Ⅱ. 한국 방송의 일본 방송 프로그램 모방․표절 실태.
1)전반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일본프로그램
국내프로그램
유사성
세끼꾸찌히로시의 도쿄프렌드파크2(TBS)
게임쇼 하이파이브(SBS)
진행자 : 2인의 남자 MC(의상 및 외모의 유사성)
출연자 : 남녀 1쌍, 놀이기구 타고 입장
방청객 : 세트 뒤로 반원형태로 배치
자막 사용 : 규칙(한)/rule(일)의 나열과 게임 종영 여부 및 게임 진행상황 알림. 자막 및 그래픽 디자인의 유사성
게임: 1회분에 5개의 게임을 함. 분석결과 실제로 5개의 게임 중 시뮬레이션게임(제트스키/오토바이), 에어하키가 동일. 에어하키에서는 상대편 선수로 2명의 남자 등장.등장할시 우스꽝스런 복장과 요란한 제스추어의 유사성
세트 : 배경이나 설치된 장치의 색채 등 전체적 분위기가 유사함
참고문헌
미디어 오늘- www.mediaonul.com
방송위원회- www.kbc.or.kr
10대 웹진- http://uniweb.unitel.co.kr
김우룡- 나남, 2000
한국방송개발원, “국내방송의 외국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재인용
이기현 - 한국방송진흥원 선임연구원 표절 : 방송 프로그램 모방 위험수위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언론중재위원회 www.p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