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

 1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1
 2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2
 3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3
 4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4
 5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5
 6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6
 7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7
 8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지애의 탈수 정도 판정과 수분유지 요구량, 신체사정 자료와 임상증상,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애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지애의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

Ⅲ. 지애에게서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와 지애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을 서술
 1. 지애에게서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
 2. 지애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

Ⅳ.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지애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
 1. 잦은 구토에 따른 식욕부족과 관련된 탈수
 2. 염증에 의한 탈수를 동반한 고체온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탈수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위장관계 장애는 급성 또는 만성으로 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체내수분함량은 각가가 신생아 75%, 소아 65%, 성인남자 60%, 성인여성 55%로서 탈수상태가 되면 항상성 유지를 위해서 시상하부의 삼투압수용기가 적절히 반응하여 뇌하수체 후엽에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어서 수분의 재흡수를 촉진하게 된다.
인체 구성성분은 성인남성이 수분 60%, 지방 15%, 무기질 7%, 단백질 18%이며, 체액량은 근육과 지방의 비율에 따라 각각 다르다. 그리고 이것은 소아와 성인, 노인, 비만, 수척, 남성과 여성에 따라서도 각기 다르다.
이중 급성 위장관염은 보통의 경우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소장과 위장의 염증을 의미한다. 증상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구토와 설사(특히 물설사)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일례로 특별히 겨울철에 유행하는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발열을 동반하기도 하고, 구토와 물설사 증세가 심한 것이 그 특징이다.
즉, 원인은 대부분의 경우가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것이며, 어디서부터 감염이 되었는지를 말하기 곤란할 정도로 우리 주변 환경에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진단은 임상적으로 하고, 여타의 다른 수술이 필요한 심각한 질환과의 구별진단을 위하여 엑스선 촬영을 하게 된다.
혹여 세균에 의한 대장염을 감별해내기 위하여 대변검사를 시행해 혈액이나, 염증세포를 발견하기 위한 노력도 하게 된다.



>



* 열소실을 촉진하거나 열생산을 감소시킬 능력이 부족하여 체온이 상승하여 고체온이 된다.
* 우선 주위환경의 온도를 낮추고 의복을 제거하며 환기를 유도하여야 하며, 신체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은 체온을 낮추는 것을 도울 수 있다.
* 탈수 증상을 확인하여야 하며, 염분이 함유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체액을 증가시켜 체온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지애에게 휴식을 취하게 하고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고 안위를 도모하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차가운 물로 피부를 문지른다.
* 자주 체온을 측정하고 환자에게 정상체온 범위와 체온 측정법, 고체온의 위험을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상미,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홍창의, 소아의 수액요법, 고려의학, 2005
한상엽, 수액 영양, 대한의학서적, 2009
정해일, 서정기, 수액요법, 고려의학, 2012
하고 싶은 말
위장관계 장애는 급성 또는 만성으로 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영아와 아동은 성인보다 세포외액이 더 많아 이 시기에는 수분 손실이 더 많고 빠르며 보상기전이 좋지 않으므로,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반응은 타 시기보다 심각합니다. 다음의 사례를 읽고 문항별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사례> 22개월인 지애는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습니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지애의 체중은 13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1.5kg이고, 요비중은 1.036으로 나타났습니다.
1. 지애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지애의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하시오.
2. 지애에게서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와 지애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을 서술하시오.
3.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지애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을 세우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