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

 1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1
 2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2
 3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3
 4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초
(1) 통일의 원리
(2) 자기 활동성의 원리
(3) 작업(노작)의 원리
(4) 사회화의 원리
3) 유아교육관
(1) 아동관
(2) 교육의 목표
(3) 교육 과정
(4) 교육 방법
4) 프뢰벨의 교사론
5)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유치원의 창시자이며, 인간주의적 교육관에 기초해 유아교육사상을 집대성한 프뢰벨이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말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 등과 같은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에서 보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높이 이 때의 시대정신은 인간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1) 프뢰벨의 생애

1782년 4월 21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를 졸업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J.H.페스탈로치에 감화되어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 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의 자기활동 연속발전 사회화 노작(勞作) 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관한 확신에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