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

 1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1
 2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2
 3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3
 4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4
 5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의 범주
2) 학습의 조건
3) 교수목표의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4) 교수사태
본문내용
◆ 배경

가네 -브릭스가 제시하고 있는 교수이론은 인간학습의 세영역인 인지, 태도, 운동기능영역을포괄적으로 다루고 있고,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타 교수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 이론중의 하나이다.
가네-브릭스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교수설계시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다음에서는 인간학습의 유형과 교수사태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학습의 범주

가네는 불룸의 인지적,정의적,심체적 학습분류체계를 발전시켜 인간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즉, 언어정보, 지적기능, 태도, 지적기능, 운동기능, 및 인지전략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다섯가지 학습범주는 인간의 학습된 능력, 즉 학습결과를 크게 다섯 유형으로 분류된다는 데에 근거를 두고 상정된 것으로 가네 교수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학습된 능력
문제해결을 위하여 개념이나 규칙을 활용:
구체적인 사례를 회상하고 학습자극에 변별적으로 반응
운동기능
신체적 운동을 유연하고 적절한 계열에 따라 실행
언어정보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고․학습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

인지전략
문제에 관한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 자신의 사고․ 학습과정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
태 도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선택함.
가네에 의하면 학습이란 학습자가 어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특정한 능력을 획득하였을 때 그 결과로서 일어나는 것이다. ‘학습된 능력’, 즉 학습결과 그 자체는 관찰이 불가능학 때문에 특정한 능력이 획득되어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추론할 수 있는 것은 학습자의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가네는 다섯가지 범주의 학습된 능력은 각각 서로 다른 “학습결과”를 가져오며 이들 학습결과가 수업계획시 교수목표로서 진술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2) 학습의 조건
가네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결과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 즉 유형별로 적절한 학습조건을 설정하여야 한다.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조건과 외적조건을 설정하여야 한다.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조건과 외적조건
참고문헌
1) 이대 교육학과 공저(1996).「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p169~175.
2) Gary D. Boric(2002). 「효과적인 교수법」.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