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1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1
 2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2
 3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3
 4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4
 5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5
 6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6
 7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7
 8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8
 9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9
 10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10
 11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11
 12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공교육이 붕괴되어 가고 있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은?
1) 교사의 문제점
2) 제도적 ‧ 사회적 요인
: 입시위주의 교육

Ⅱ. 본론

1)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전문성 제고
2)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우리나라 교육 풍토
* 심화 연구
① 영어 교육 연구
② 국어 교육 연구

Ⅲ. 결론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였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태교’를 중요시 여겼고, 각 마을마다 서당이라는 교육 기관을 설립하여 어렸을 때부터 자녀교육에 힘썼다. 우리의 선조들도 학문에 대한 정진을 높은 가치로 여겨왔다. 이렇듯 우리 나라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한국의 교육은 현재 우리가 추구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만 나아가고 있다. 지금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그 폐단은 심해져만 갈 것이다.
새로운 문화와 양식의 출현으로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우리 학교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교실의 붕괴’ ‘학교실패’ 라는 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의 공교육은 왜 붕괴되어가고 있고 한국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이번 회의의 중점은 교사의 전문성 제고 및 ‘수능’이라는 획일화된 교육을 조장하는 제도와 그에 따를 교육 풍토 형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영어교육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
①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제고성의 문제점
을 보면 학생이나 부모들이 교육에 대한 노력을 한다고 해도 가르치는 입장인 교사들의 바람직한 행동이나 인식이 선행되지 않으면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현재의 암기식이고 주입식의 우리의 교육제도는 토론식, 현장실습 위주의 방향으로 지향하고 있다. 기존의 학교교육의 제도가 이렇게 바뀐다고 했을 때 이것을 이끌어 가는 교사가 얼마나 이를 잘 적응하여 학생을 이끌어 줄지가 문제이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평균 연령은 정년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편이다. 나이가 많은 교사들이 새로운 방식에 적응하지 못한 채 학생들에게 옛 방식대로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최첨단의 정보화 기계에 밝은 학생들 앞에서 컴퓨터 마우스도 제대로 작동 못하는 교사는 학생들의 존경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또한 교사가 되는 자질을 갖추지 못한 준비가 안 된 사람들이 합법적인 시험제도가 아닌 연줄을 이용해서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데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또 교원 수급에만 급급하여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땜질식이다. 상치교사, 기간제 교사, 산학겸임교사, 명예교사, 강사 등이 혼재함으로써 교과목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다. 그리고 교직 부적격자의 퇴출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도 문제다. 현재 여러 가지 지표들은 교원들이 필수 업무를 수행하는 데도 부담을 느낄 정도로 그 부담이 매우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고, 수업 부담 외에 다양한 잡무로 인해 학생 지도가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다. 또 교육 주체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그에 따른 발언권 강화로 교원들의 교육 관련 활동이 위축되고 특히 체벌의 일률적인 금지, 잘못 이해되고 있는 수요자 중심 정책 등으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을 불신하고, 심지어 교원이 교육 활동 중에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폭행을 당하거나 경찰에 신고 되어 연행되는 실정이다.
② 제도 정책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입시위주의 교육)
우리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교육은 너무 획일적인 교육 방식으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교육 현실을 얘기할 때 항상 지적받는 것 중의 하나가 지금의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을 해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창의성 교육에 가장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금의 획일적인 입시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