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원격교육

 1  한국의 원격교육-1
 2  한국의 원격교육-2
 3  한국의 원격교육-3
 4  한국의 원격교육-4
 5  한국의 원격교육-5
 6  한국의 원격교육-6
 7  한국의 원격교육-7
 8  한국의 원격교육-8
 9  한국의 원격교육-9
 10  한국의 원격교육-10
 11  한국의 원격교육-11
 12  한국의 원격교육-12
 13  한국의 원격교육-13
 14  한국의 원격교육-14
 15  한국의 원격교육-15
 16  한국의 원격교육-16
 17  한국의 원격교육-17
 18  한국의 원격교육-18
 19  한국의 원격교육-19
 20  한국의 원격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원격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

2. 본론
가. 한국의 특성
1) 지리적 특성
2) 문화적, 사회적 특성
나. 한국의 교육적 특성
1) 교육의 특징
2) 교육 체제와 학제
3) 원격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국가적 특성
다. 한국의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2) 원격교육의 특징
3) 한국의 원격교육의 사례(이외의 원격교육과 관련된 항목 추가 가능)
◉ 학교교육(가상대학)
● 원격대학의 시범운영
● 원격교육 시범기관 운영 현황
● 운영조직 및 지원
● 삼성 SDS 멀티캠퍼스
● 한국통신
● 방송통신대학교
● 에듀넷 교육방송 서비스
● Unitel 인터넷 어학원
● 온스터디(OnStudy)
● Ewha Listening Program

◉ 전망
◉ 교육개혁이 국가경쟁력의 열쇠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
‘디지털 시대와 지식기반사회’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특징을 대변하고 있는 말이다. IT기술의 발달은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공유되는 사회 환경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의 인재상은 변화의 소용돌이 가운데서 변화의 트렌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나날이 증가하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바다에서 자신의 업무 또는 학습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찾아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다. 이는 끊임없이 변하는 정보와 지식의 바다에서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와 지식의 업데이트가 수시로 일어나야 하며 ‘무엇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을 하는 방법인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가 중요함을 시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의 특성과 인재상의 변화는 끊임없이 학습해야 하는 평생학습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현장 및 교육시스템도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기업과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도입됐던 원격교육이 2001년 원격대학원의 설립에 이어 최근에는 초·중·고등학교, 입시학원 및 유아교육에 이르기까지 적용 분야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시대와 지식기반사회로 주목되는 21세기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어떠한 요인이 원격교육을 요구하게 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계
산업사회에서의 이상적인 교육은 직업적 성공을 위해 그들의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즉 사회에서의 교육의 기능은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이러한 인적 자원을 적절한 직업과 역할에 배치시키는데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학교는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학교교육은 존립 그 자체의 위기에 부딪치고 있다.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의 양적 확대라는 목표는 달성하였지만 교육의 질적인 면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하면 ‘학교교육’을 연상할 정도로 학교교육을 절대시하는 학교교육 중심의 사회에서 살아왔다. 학교에 다니는 것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하게 함으로써 학교에 다닌 것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동일시하도록 하는 학력주의 사회 속에서 교육은 시험 준비를 위한 지식 전달만을 지향하는 교육 현실을 만들어 낸 것이다.
학교교육 기회의 확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개선 등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질적 교육기회의 균등화는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 학교교육의 한계를 인정하고 학교교육만을 교육으로 보는 왜곡된 시각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일정 기간 동안만 교육을 받는다는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일생동안 교육에 참여한다는 생각을 하여야 한다. 특히 교육이란 한정된 과업의 수행에
참고문헌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