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

 1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1
 2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2
 3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3
 4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4
 5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5
 6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6
 7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7
 8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연구] 포도알균 패혈증에 걸린 신장이식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임상소견 ◈
◈ 당뇨병 ◈
◈ 당뇨합병증(Diabetes Complications) ◈
◈ 신장이 하는 일 ◈
◈ 말기신부전(ESRD) 치료방법 ◈
◈ 패혈증의 정의 ◈
◈ 패혈증에서의 증상 및 증후 ◈
◈ 패혈증의 원인 ◈
◈ MRSA ◈
◈ 숙주-환경 상호작용 ◈
◈ 예방과 관리 ◈
◈ 예 후 ◈
◈ 요 약 ◈
◈ 기사내용 ◈
본문내용
◈ 임상소견 ◈

Mary Conklin은 말기 신장질환(end-stage renal disease, ESRD)으로 신장 이식을 받은 30세 여성이다. 10살 때 그녀는 제1형 연소형 당뇨병으로 진단을 받았다. 그때 그녀 신장의 기능은 좋았다. 그러나 지난 5년 동안 그녀는 진행성 신부전이 발생되었고 지난 2년 동안 외래 환자로 1주일에 3번씩 투석을 받았다. 그녀의 당뇨병은 매일 아침 60 단위의 NPH insulin으로 조절되고 있었다.
이식 수술 후 Ms. Conklin의 처음 수술 후 경과는 특별한 일이 없었다. 이식된 신장은 소변을 만들었고, 그녀의 혈청 creatinine과 혈청 urea nitrogen은 감소되었다. 수술은 신장이식 지침서에 따라 48시간 동안 8시간마다 예방목적으로 cefazolin 투여로 시작되었으며, methylprednisolone에서 prednisone과 cyclosporine 및 azathioprine으로 바꾸었다. 그녀는 수술 이틀 후에 외과계 중환자실에서 외과 병동으로 옮겨졌다. 그녀는 극히 어려운 말초 접근과 많은 배출량의 부전으로 많은 양의 정맥내 수액 대체가 요구되어 중심정맥 카테터가 삽관된 채로 있었다.
수술 5일 후에 Ms. Conklin은 갑자기 발열과 함께 오한, 저혈압과 심계항진이 발생되었다. 그날 아침과 달리 백혈구 양상이 감염을 의미하는 그룹(미성숙 백혈구)의 극적인 상승을 보여주었다. Ms. Conklin은 의증패혈증으로 진단되어 외과 중환자실에 다시 입원하였다.
Ms. Conklin의 증상은 전형적인 균혈증이었으나, 감염의 일차적 근원을 밝혀내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다. 그녀의 창상은 부종이나 통증이 없었다. 유치 요 카테터에서 채취한 소변은 투명하고 엷었고 옅은 호박색이였다. 소변 세포 수는 감염을 의미하지 않았다. 그녀는 객담가검물을 만들 수 없었다.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폐 시야는 깨끗하였다. 여러 번의 혈액배양을 하였다. 원래의 중심 카테터 선단을 무균 기법으로 빼내어 위와 아래 끝을 잘라 반정량적인 방법으로 배양하기 위하여 보내졌다. 중심 관의 바깥 부분이 약간 붉어졌으나 배농은 없었다. Ms. Conklin에게 광범위 항생제를 적용하기 위하여 3종의 항생제 즉 vancomycin, tobramycin, metronidazole이 투여되었다. 처음의 카테터 선단과 혈액 배양에서 methicillin에 감수성인 Staphylococcus aureus가 배양되었다. Ms. Conklin은 penicillin에 과민 반응이 있었기 때문에 vancomycin이 계속 투약되었다.

◈ 당뇨병 ◈

폴리펩티드성 호르몬인 인슐린은 췌장에 있는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며, 신체 내의 대부분의 세포가 포도당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물질이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신체 세포들이 포도당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장애가 생겨 혈당치가 증가한다. 포도당이 혈액 속에 점점 많이 쌓이게 됨에 따라 과량의 당분이 소변으로 배설된다(당뇨).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소변량과 소변 횟수의 증가, 목마름, 가려움, 배고픔, 체중감소, 허약화 등이 나타난다.

⑴당뇨병의 유형
①I형은 전에는 연소당뇨병이라 부르던 인슐린의존성 당뇨병(insulin-dependent diabetes mellitus/IDDM)으로, 인슐린 주사가 필요하다.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주사를 통해 인슐린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②II형은 성인형당뇨병이라 일컬어지던 인슐린비의존성 당뇨병(non-insulin-dependent diabetes mellitus/NIDDM)으로, 식이요법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이것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이 떨어지거나 인슐린에 대한 조직의 거부반응에서 비롯되며, 베타세포가 인슐린을 분비하는 데 일어나는 미묘한 변화로 인해 더욱 악화된다. 2종의 당뇨병을 이전에는 연소당뇨병과 성인형당뇨병으로 분류했지만, 2종 모두 어느 나이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전체 당뇨병 환자 중 90%를 차지할 정도로 인슐린비의존성 당뇨병이 훨씬 더 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