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

 1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
 2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2
 3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3
 4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4
 5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5
 6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6
 7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7
 8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8
 9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9
 10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0
 11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1
 12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2
 13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3
 14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4
 15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5
 16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6
 17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7
 18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8
 19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19
 20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사진의 개념
Ⅱ. 본 론
1. 사진의 역사
1)사진발달의 흐름 2)한국사진사
2. 사진의 특성
3. 사진의 기능
4. 현대 사진의 쟁점
1) 취미사진에 있어서의 초상권
2) 1인 1카메라 시대의 도래
Ⅲ. 결 론

☆ 영화의 이해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의 역사
1)영화의 발명 2)영화의 발달
2. 영화의 특성
3. 세계영화의 특성 및 현황
1)할리우드 영화 2) 일본 영화
3)프랑스 영화
4. 한국 영화의 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영화의 현황
2) 한국 영화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이용되고 있는 모든 복제 수단들 중에서 사진은 가장 명백하고 편견이 없는 것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사진의 출현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지금은 우리에게 친숙한 사진이 창조적 매체이자 하나의 예술기법이라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그다지 쉽지 않았다. 사진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사진은 인류에게 있어 오랫동안 지속된 꿈과 욕구의 산물이며, 사진의 발명가들과 창조적인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실험한 결과로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사진은 우연히 발명된 것이 아니라, 우리 역사와 함께 성장해왔고 지금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우리 3조는 이러한 사진에 대한 탐구를 해봄으로써 사진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 발표를 통해 사진이 걸어온 길과 현 쟁점 사안,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진의 개념
사진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빛으로 그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본디 사진은 회화의 복제수단(複製手段)으로 발명의 실마리를 잡게 되었다. 즉 일찍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오늘날 사용하는 카메라의 원형인 카메라 오브스큐라(camera obscura:어둠상자)를 그림을 정확하게 그리기 위한 복제도구로 썼다.
참고문헌
월간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 진흥위원회 2004년 1,2월호
신동아 '한국영화의 미래' 장병원 2004년 3월 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토마스 사츠,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김형석(1999),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김형석(2000), 영화콘텐츠 비즈니스, 문지사
피정호 외(2003), 유럽영화예술, 하늘 아카데미
이정춘 (2000),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크리스틴 톰슨(2000), 세계 영화사, 시각과 언어


네이버 백과사전, 엠파스, 야후, 영화 진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