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

 1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
 2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2
 3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3
 4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4
 5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5
 6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6
 7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7
 8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8
 9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9
 10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0
 11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1
 12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2
 13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3
 14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4
 15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5
 16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1) 국기법을 선정하여 조사하게 된 이유

2) 국기법의 배경

2.기법의 주요 내용 및 특징

1) 주요 내용

2) 특 징

3. 국가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권자 선정문제

1) 수급권자 선정의 역선택 문제

2) 수급권자 선정기준의 합리성 문제

3)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다양한 문제점

4. 향후 과제

5. 결론




본문내용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선정하여 조사하게된 이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생활보호법을 좀더 현실에 맞고 시혜적이 아니라 권리적 차원에서 서비스가 이뤄지고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데 중점을 두고 생겨났다. 등장의 배경이 짧은 것과 사전 조사가 오랜 연구에 의해 정해진 법이 아니라 외환 위기 하에 권모술수책으로 만들어진 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비추어 설명해 보았을 경우 법적 장치가 마련되기도 전에 시행되어야 할 상황 속에서 시행한 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등장하고 역효과가 일어나게 되었다.
복지측면에서 볼 경우에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절실한 이 법이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데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우리들이 절실하게 집고 넘어 가야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정책적이나 제도적인 측면 뿐 아니라 민간차원에서 같이 연계하고 대상자들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잘 파악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본다.
그리고 이것이 단지 일부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의 문제라는 것을 알고 다 같이 개선에 생각하고 노력해야할 단계라고 생각이 된다
2000년부터 시행된 법이 지금 많은 문제들로 변화를 요구하는 이야기들이 나오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는데 더욱이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어서 조사해보게 되었다.
이렇게 조사한 내용이 모든 사회복지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시급성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하여 배경과 특성 그리고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토대로 조사한 것을 기록하였다.
모두들 이 조사내용을 다같이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배경

한국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대표적인 공공부조정책은1961년 생활보장법이 제정된 이래 지금까지 실시되고 있는 생활보호제도이다. 생활보호제도는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국가가 보호해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기반을 정착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실시되었으나 후진적인 인구학적 자격기준과 수급적용을 위한 소득기준선의 비현실성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빈곤대책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더구나 외환위기 이후, 대량실업으로 인해 확대된 빈곤계층이 기존의 시책으로 아무런 보호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도래하자 생활보호제도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또한 기초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국민들의 법적인 권리가 명백하게 보장되지 않는 상태에서, 한시적이고 미봉적인 수준에서 실업자대책을 양산하다보니 실업대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지 못했다. 따라서 우선 기본적으로 기초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이를 기반으로 각 실업단별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실업대책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때 효율적인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가능한 것이다,
이런한 점에서 기존의 생활보조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정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은
참고문헌
강윤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의 근로유인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2001.
마성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박옥란,  우리나라 공적부조에 있어서의 보충급여제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2000.
서병수,  공공부조 수급자의 근로의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손지용,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장,  미국의 공적부조에 대한 충분성, 근로의욕, 효율성을 중심으로 본 평가  , 한국사복지지 1998.
전영준,백승훈,  사회보장예산의 국제비교  , 재정포럼 2000. 6.
최종균,  서구복지국가들의 빈곤규모와 빈곤정책의 변화  , 연세사회과학연구, 2001.
최종운,  한국의 공공부조에 관한 연구  ,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