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

 1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
 2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2
 3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3
 4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4
 5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5
 6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6
 7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7
 8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8
 9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9
 10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0
 11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1
 12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2
 13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3
 14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4
 15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5
 16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6
 17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7
 18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8
 19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19
 20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근대문학] `罪(죄)와 罰(벌)`, `나생문(羅生門)`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序論

作家 및 作品紹介

本論

1. 背景 分析

1) 空間的 背景

① 京都와 뻬쩨르부르크의 荒廢한 모습

② 羅生門에서의 사다리와 『罪와 罰』에서의 階段이 가지는 上昇的 이미지

③ 라스꼴리니꼬프의 下宿房


2) 社會的背景

① 罪意識이 사라진 社會

② 가난함으로 苦痛받는 社會

③ 宗敎에 대한 不信感

④ 索莫한 人間關係



3) 時間的背景

① 季節的背景 … 여름 및 해질 무렵

②『罪와 罰』의 二分法的인 思想
2. 主人公 分析

1) 下人과 라스꼴리니꼬프의 共通點

① 갈 곳 없는 ‘혼자’의 處地

② 혼자 중얼거리는 習慣

③ 性格의 二重性

2)‘罪와罰’과 ‘羅生門’의 老婆

①凶測한 생김새

②主人公이 憎惡하는 對象

3) 라스꼴리니꼬프의 心理

① 라스꼴리니꼬프의 偏執症

② 犯行順序에 따른 라스꼴리니꼬프의 心理變化

犯行 前

-善과 惡의 混同

犯行 中

犯行 後

③ 下人과 라스꼴리니노프의 犯罪사상



結論

羅生門과 『罪와 罰』가 우리에게 주는 敎訓
본문내용
1) 出生
出生 : 1892年 3月 1日 (日本)
死亡 : 1927年 7月 24日
1892年 3月 1日 新原敏三(나하라 도시조)와 フク(후쿠)의 長男으로 京橋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時刻이 마침 辰年 辰月 辰日 辰時였기 때문에 이름에 龍자가 들어간 龍之介로 命名되었다고 한다.
芥川가 태어난 1892年은 아버지 43세(後厄), 어머니 33세(大厄)로, 태어난 後 곧바로 두세 집 건너에 있던 敎會 앞에 버려진다. 形式的으로나마 태어난 아이를 버리지 않으면 그 아이에게 좋지 않은 액이 낀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2) 文學과 함께 한 幼․靑年期
外家에 맡겨진 芥川가 幼年 時節을 거쳐 成人이 될 때까지 文人 畵家 등 風流를 즐기는 藝術人들이 많이 모여 살던 곳에 살았다. 또한 芥川가 자란 外家는 여러 文人的 趣味를 즐기는 집안이었다. 어릴 적부터 함께 가부키를 觀覽하고 一中節(잇추부시)를 가까이서 보고 들으며 成長한 것이다. 몸이 虛弱해 집안에서 지내는 時間이 많았던 芥川는 책을 가까이 접하면서 成長했다. 1902년 10세 때 同級生들과 함께 [日の出界(일출계)]라는 雜誌를 發刊한다.
1910年 芥川는 18歲, 東京 第一高等學校(제일고등학교)로 進學한다. 在學當時 菊池寛(키쿠치칸), 久米正雄(구메 마사오)等과 사귀었는데 芥川은 4살 年上의 同級生 恒藤恭(쓰네토 쿄)와 가장 切親했다. 그와의 交流에서 人格形成, 精神的 成長에 큰 影響을 받게 된다. 또한 역시 旺盛한 讀書慾으로 보들레르, 스트린드베리, 베르그송의 書籍을 耽讀한다. 이러한 文學은 19世紀 末의 것으로, 世紀末 思潮를 가진 人間精神의 頹廢的 傾向, 厭世主義 等을 띤 文學이었다. 가장 感受性이 銳敏한 高等學校 時節 이 世紀末 文學에 芥川는 心醉해 있었다.
참고문헌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또예프스키, 「罪와 罰 上」, 열린책들
「日本近代文学全集 芥川龍之介編 羅生門」, 角川書店
개천용지개『나생문』논고 : Dostoevskii의『죄와 벌』과 비교를 중심으로, 석은숙, 2003
출처 : http://blog.naver.com/myjucktoma?Redirect=Log&logNo=701207013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