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

 1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
 2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2
 3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3
 4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4
 5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5
 6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6
 7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7
 8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8
 9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9
 10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0
 11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1
 12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2
 13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3
 14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4
 15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5
 16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6
 17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7
 18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8
 19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19
 20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복지] 여성 이주 노동자 문제와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주(여성)노동자 개념

2. 이주(여성)노동자 현황

3. 이주(여성)노동자 문제와 대책방안
3-1. 문제점
3-2. 대책방안

4. NGO단체들이 겪는 어려움과 이주여성들에 대한 지원 필요성
4-1. NGO단체들이 겪는 어려움
4-2. 이주여성지원 필요성

5. 이주(여성)노동자들의 Wish List

Ⅲ. 결론
▣ 이주노동자 인권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일 민족임을 강조하고 남성중심의 가부장적인 가치체계가 지배하고 있는 혈통중심의 단일민족 이데올로기가 굳건한 한국사회에서 외국인으로서 여성으로서 그리고 체류신분 보장이 전혀 되지 않고 있는 불법체류자로서 이주여성노동자들은 이주노동자들은 남성 이주노동자들보다 더 열악한 환경과 차별적인 조건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
특히 문화적인 이질감과 열악한 노동환경 등으로 사회 ·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장기 체류자들의 증가와 여성이주노동자들의 경우 내국인과의 결혼 및 자녀출산 등으로 한국 사회로의 통합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사회적 장치는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노동력으로의 사용 가치에만 비중을 두고 함께 적응해야할 인간임을 간과 한 채 노예제도라는 비판을 받아 온 연수제도중심의 이주노동자 정책과 맞물려 인권문제를 양산해 왔다.
실제로 산업복지 시간을 통해 우리가 보았던 가장 열악한 위치에 놓여진 노동자간의 계층화에 따른 서열중심에서 여성이면서도, 이주민이고, 비정규직이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는 이주민여성노동자들을 직접 만나고 인터뷰를 통해 실제 다문화 사회복지의 방향이 더 이상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여성에 치중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전하고자 하였다. 다문화 사회복지가 현재는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여성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70만명의 외국인근로자들의 인권을 위한 복지가 필요한 시점에서 이 연구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두 아이를 두고 필리핀을 떠나온 S는 동료들의 결혼식 사회를 멋지게 보는가 하면 일하는 것도 억척스러워 공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꾼으로 통했다. 그러나 공장의 사장은 틈 만나면 자기 방으로 S를 불러들였다. 자신은 아이와 남편이 있다고 아무리 설명해도 사장은 막무가내로 그를 불러내며 자신의 요구에 따를 것을 강요하였다. 참을 수 없어 일자리를 옮기고 싶어도 임금과 조건에 있어 현재의 공장만한 곳을 찾기는 힘들었다. 겨우겨우 참고 지내는 가운데 사장 부인이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고, S는 더 이상 그곳에서 일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녀는 돈을 벌러 한국에 왔을 뿐인데, 이런 시달림으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한탄하였다. 제발 안전하게 일만 할 수 있게 도와 달라는 것, 그것이 그녀의 요구요 나를 찾아온 동기였다.


참고문헌
윤선오 외2명, “이주노동자 현황 및 개선방안”, 福祉行政論叢(第15輯 第2券), 2005.

ㆍ박혜진 “국제법상 이주노동자의 보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2011.2

ㆍ이금연 “[연속기획/한국 사회의 편견과 차별의 구조4-외국인 이주 노동자]여성 이주 노동자, 불법 체류 그리고 차별”, 생각의 나무 , 2002

ㆍ한국기독사회연구원, 2000

ㆍ이금연 “국내여성이주노동자의 차별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 사 , 2001.6

ㆍ김영란, 2007, 이주여성노동자의 사회문화적 적응에 관한 경험적 연구, 아시아여성연구 제46권1호

ㆍ유다단, 2008, “이주여성이 원하는 다문화 사회” 자료집

ㆍ정귀순, 2008, “이중의 차별로부터의 자유”, 한국사회 이주여성노동자의 현실

ㆍ김미경. 2004. “이주와 여성노동.” 『여성이론』11, pp.33-67.

ㆍ김창연, “서울시 이주여성노동자 안전실태 및 개선방안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09.

ㆍ임병주, 『외국인노동자의 지원정책 제고방안 연구』(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인권사례 : 한국이주인권센터 www..migrant114.org. 자료실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