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심맥관계 complete AV block

 1  [약리학] 심맥관계 complete AV block-1
 2  [약리학] 심맥관계 complete AV block-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리학] 심맥관계 complete AV block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상자는 61세 기혼 여성으로 2011년 4월 2일 dizziness 를 호소하며 병원에 내원하여 complete AV block 진단을 받고 입원하였고 cardiomyopathy와 myocardial ischemia를 추정 진단 받았다. complete AV block은 심방에서 전도되어오는 모든 자극들이 방실 결절에서 차단되고 심방과 심실이 완전히 해리되어 심방과 심실이 독립적으로 수축하는 상태이다. 이 대상자는 의학적 치료로 temporary pacemaker를 삽입중이며 과거력으로 당뇨병을 갖고 있다.
이 대상자에게 투여된 약물은 크게 항응고제, 항고혈압제, 당뇨병용제, 해열 진통제로 분류된다. 사용된 약물 중 주요 약물인 Heparin, Lasix, Amaryl, Tylenol 의 약리기전, 투약이유, 약물간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Heparin은 항응고제로 약리기전은 다음과 같다. 응고과정을 돕는 응고인자인 Factor Xa와 순환트롬빈은 AntitrombinⅢ과 결합하게 되면 응고작용을 도울 수 없게 되어 응고과정이 느려지게 된다. heparin이 투여되어 heparin의 pentasaccharide 배열이 AntitrombinⅢ과 결합하면 AntitrombinⅢ의 구조가 변하게 되고 이는 Factor Xa, 순환트롬빈과의 결합을 더욱 용이하게 하여 항응고 작용 속도를 1000배 촉진시키게 된다. Heparin의 적응증에는 심부 정맥 혈전증, 혈전성 색전증, 수술 후 정맥 혈전증 예방, 심혈관계 내 이물질이나 부정맥이 있을 시 혈전생성 방지 등이 있다. 이 대상자에게 Heparin이 투여된 이유는 Temporary pacemaker를 삽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장에 삽입된 Temporary pacemaker는 혈전을 생성시킬 수 있기 때문에 Heparin을 주기적으로 투여함으로써 혈전의 생성을 막을 수 있다. Heparin은 출혈환자, 월경기간 중에 있는 환자, 수술시에는 사용을 주의해야하고 동물로부터 추출하였기 때문에 오한, 발열, 두드러기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Heparin을 투여할 시 정맥 혹은 피하주사가 적절하고 근육주사 시 혈종을 형성하게 된다. aPTT로 매일 모니터링을 하게 되는데 이때 정상 수치의 1.5~2배를 유지해야하며 그 수치에 따라 매일 투여용량아 결정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