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중세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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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 중세의 세계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세의 신분관
3. 중세의 시간관
4.중세인의 죽음인식
5. 중세의 대외관
6. 우주관
7. 지리관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세의 사람들은 사회와 어떤 연관관계 속에서 살고 있었을까. 중세인들은 어떠한 시간 속에서 어떠한 공기를 마시며 살고 있었을까. 중세인들은 누구와 어떤 세계를 살고 있었을까. 중세를 이해하는 데에 그들의 세계관은 핵심적인 것임에 틀림없는 것인 동시에 정치사위주의 과거 역사학에서는 주변부적 과제였던 것 또한 사실이다.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가장 큰 차이점은 정치적인 신분제의 유무였다. 정치적인 신분제는 장원제도와 함께 중세의 근간을 이루는 법제적 질서 체계 중 하나였다. 이러한 신분제는 사회적 필요성과 과거로부터의 관성 양쪽 사이에서 표류하고 있었는데, 농노는 정치적 사회구조의 핵심이면서 장원경제의 핵심이기도 하였다. 정치사적 관점에서 중세의 주인공은 귀족과 성직자였지만 그들은 농노의 기반위에 있었다.
중세의 시간은 다양한 층위에서 이루어졌다. 블로흐가 장기지속의 역사로 구분했던 세계 속에서 그들은 존속하고 있었다. 시간의 기준은 물자 생산의 기준인 달력이었고 또 다른 기준은 기독교적인 상징체계였다. 다양한 층위의 다양한 시간을 살아가던 중세인들은 사계절 순환구조 속의 자기 자신이었던 동시에 성 축일의 연속이었던 기독교적 시간관을 동시에 누리던 것이었다.
중세의 내세관은 흑사병 전후로 나뉘는데 죽음에 교회가 깊이 관여하게 되면서 죽음은 살아있는 사람들과 유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 흑사병이 창궐한 이후 흑사병은 신의 천벌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죽음에 대한 과거와는 다른 두려움이 퍼지게 되었는데, 이는 내세관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럽인들에게 엄밀한 국경개념은 없었고 몽고와 이슬람이라는 선택적/공포의 대상적 대적자를 설정하고 있었다. 이러한 대외관은 우주관과도 맞물려서 플라톤적 우주와 성서적 우주관의 혼용과 혼합이 일어났고 교부들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이제 자세한 내용을 발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홍성표·홍재범, 『문제를 통해서 본 서양 중세사』, 느티나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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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매크리디 엮음, 남경태 옮김, 『시간의 발견』, 휴머니스트, 2002
로버트 단턴, 조한욱 옮김, 『고양이 대학살』, 문학과 지성사, 1996
E. 에드슨·E.새비지 스미스 지음, 이정아 옮김, 『중세, 하늘을 디자인하다』, 이른아침,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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