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근대 서양문화에 대한 대응과 수용 고찰-탈아론과 개인주의 중심으로

 1  동아시아의 근대 서양문화에 대한 대응과 수용 고찰-탈아론과 개인주의 중심으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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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의 근대 서양문화에 대한 대응과 수용 고찰-탈아론과 개인주의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1 8장 내용
02 탈아론
03 나의 개인주의
04 탈아론 VS 개인주의
05 토론거리
본문내용
전체적인 내용
- 19세기 동아시아로 서양의 세력이 들어오면서 일본과 중국에는 근대화의 물결이 밀려오며, 서구의 세력이 강력함을 느낀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으로 근대화에 성공하고 탈아론을 펼치며 서구사회로 가려고 한다.
반면 중국의 경우는 중체서용을 근본으로 하여 양무운동을 펼치나 근대화에 실패하게 된다.
그 후 쑨원의 삼민주의를 바탕으로 근대화를 하며 이는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인물소개

후쿠자와 유키치(1835~1901)
서세동점의 기류를 받아들여야한다고 확신
과거 메이지 유신을 성공적으로 마체게 됨으로서
강해지는 서양세력을 통해 동양을 점령하는 기류에
편승. 일본의 서구화에 앞장 섬

일본의 근대화의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
경의 의숙을 세워 일본 젊은이들에게 서양서적을
읽히고 근대식 교육을 도입
뿐만 아니라 조선과 중국의 개화 사상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침

탈아론을 주장
일본은 과거에 문화적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 국가인
조선과 중국과 같은 국가들을 ‘나쁜 친구’라 칭하며
아시아 주의로 부터 탈피를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