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강호가도와 시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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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조 문학
1.1. 시조의 개념
1.2. 시조의 탄생
1.3. 전개과정
1.3.1. 고려의 시조
1.3.2. 조선 초기의 시조
1.3.3. 조선 중기의 시조
1.3.4. 조선 후기의 시조

2. 강호가도
2.1. 강호가도의 개념
2.2. 명칭의 의미
2.3. 강호가도의 발생 배경과 작가층
2.4. 영남가단과 호남가단
2.4.1. 영남가단
2.4.2. 호남가단
2.4.3. 차이점

3. 강호가도의 연구의의

4. 참고문헌
4.1. 단행본
4.2. 논문
본문내용
1. 시조 문학

1.1. 시조의 개념

시조(時調)란,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말엽에 완성된 형태가 나타나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불리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이다.
‘시조’란 명칭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고쳐 부른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그 기본 형식은 초․중․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의 정형으로 3․4(4․4)조 4음보가 기본 음수율이며, 종장의 첫 구는 3자여야 한다.
이러한 시조의 형식적 전통은 고려 가요를 거슬러 향가에가지 소급되는데, 3장 6구는 고려 가요의 분장 형태에서, 종장의 첫 구 3자는 향가의 후렴구 ‘아으[阿耶]’의 형태에서 유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시조의 탄생

시조는 시가 문학의 한 갈래인 서정시이다. 문학 · 예술로서의 시조는 14세기경인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정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시조집에서 비교적 초기에 속하는 작가들을 들어보면 고려 충숙왕 때의 우탁, 충혜왕 때의 이조년, 공민왕 때의 이존오 ∙ 길재 ∙ 원천석 ∙ 이색 · 정몽주, 조선 초기의 정도전 ∙ 변계량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고려 말ㆍ조선 초의 유학자들이다. 초기의 시조작가가 당대의 쟁쟁한 성리학의 석학들이었다는 사실은 곧 시조가 형성되는데 있어서 그 내용적인 형성요건을 제시하는 데에 성리학이 중대한 의의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즉, 신라 이후로 우리민족의 생활과 민족문화의 뒷받침이 되어온 불교가 고려 말기에 들어서서는 누적된 폐단으로 말미암아 백성과 나라를 해치는 화근으로 전락하였고, 이에 새로운 지도이념으로 각광을 받게 된 주자학의 등장과 함께 시조문학이 성립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시조는 고려 말 이래의 새로운 지도이념인 성리학을 신봉하는 유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새로운 시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1. 단행본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4.2. 논문

최진원, 「강호가도와 산수시·전원시」, 『도남학보14』, 도남학회, 1993.
김종열, 「강호가도의 개념」, 『도남학보14』, 도남학회, 1993.
김종열, 「강호가도론」, 『어문논집27』, 안암어문학회 , 1987.
이병찬, 「고려가요의 자연 표상」, 『반교어문연구26』, 반교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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