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

 1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1
 2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2
 3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3
 4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4
 5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체계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2. 연구자와 연구대상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3. 주관성과 객관성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4. 일반화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5. 가설과 이론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계량적인 분석방법에 대한 제한점이 논의되면서 질적 연구 또는 질적 접근방법이 하나의 대안으로서 제시되기고 하고, 때로는 계량적 분석방법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질적 연구는 아직 체계가 형성되면서 발전하고 있는 분야로서 질적 연구가 무엇이고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느냐에 관해 계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질적 연구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이와 대비되는 양적 연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연구방법론은 연구논리와 연구기법으로 구성된다. 연구논리는 연구의 방향과 절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양적 연구는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다. 실증주의는 모든 사람은 같은 세상을 산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하며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질적 연구는 현상적인 인식론에 근거를 둔다. 현상학적 인식론에서는 서로 다른 집단들은 서로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주관성과 상황적 변화를 중시하며 반면 가설의 수립과 검증을 통해 보편적인 진리를 밝혀내기는 어렵다고 본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차이점과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은 현상이나 사건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탐구하기 위한 방법이란 점에서는 같지만, 각각의 방법은 적합한 상황과 연구기법에 있어 차이가 있다. 양자간의 관계는 이질적이지만 보다 나은 조사와 탐구를 위해서는 각자가 갖고 있는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들을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구체적인 차이점과 그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체계에서의 차이점과 사례
사회적 현상이나 사건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그들 간의 관계나 체계를 있는 그대로 완전하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그러한 복잡한 현상이나 사건의 체계를 어느 정도 단순화시키고 어느 정도 범위를 제한하고 연구를 진행하느냐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질적 연구는 현상의 체계를 단순하게 만들거나 범위를 제한하려 하지 않고 복잡한 현상을 가능한 있는 그대로 개방적인 상태에서 파악하려 한다. 반면, 양적 연구는 제한된 체계에서 사소하거나 예외적인 현상들을 배제하고 단순화시켜 연구자가 가설상에 설정한 관계를 확률적으로 규명하려 한다. 양적 연구는 연구자가 선택한 변수 이외의 변수는 연구에서 가능한 한 배제하는 반면, 질적 연구는 변수를 일정 수로 제한하지 않고 고려할 가치가 있는 모든 변수들을 최대한 포함시키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면, 아토피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대해 연구하고자 할 때, 양적 연구에서는 질문지를 사용하여 연구자가 설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 나혜경, “아토피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성대,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