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

 1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1
 2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2
 3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3
 4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4
 5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5
 6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6
 7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7
 8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8
 9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9
 10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10
 11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주 제 선 정 이 유


2.국 내 한 우 유 통 현 황


3.대 응 방 안 - 브 랜 드 전략


4.대 응 방 안 - 인 터 넷 직 거 래


5.결 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와 유기축산 등 다양한 한우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특히, 미국산 수입 쇠고기의 광우병에 대한 논란은 한우 사육농가 및 생산자단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소비자들은 안전이 의심되는 미국산 한우보다는 믿고 먹을 수 있는 한우를 더욱 선호하는 추세로 연결되었다. 그러나 선뜻 구입하기 어려운 한우의 가격은 소비자로부터 한우를 멀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고, 전국의 한우 농가들은 한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생산자인 한우 농가와 소비자인 일반 국민들 사이에 수많은 유통 주체들의 마진 증가로 인해 높은 가격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유통관리론 “국가대표”팀은 한우의 전반적인 유통과정을 살펴보고, 이렇게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피해를 받고 있는 실정에서 유통과정상의 문제점을 밝혀, 한우 유통 구조의 선진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유기 한우의 실제 가격 분석을 통해 한우 한 마리가 어떤 과정과 가격으로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값 싼 한우를 이용하고, 영세한 한우 농가들의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모델로 브랜드 한우로 성공한 ‘횡성 한우’의 사례와 인터넷 직거래를 통해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는 ‘다하누’를 소개하고 한우 유통 구조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하고 싶은 말
국내 한우의 유통현황과 브랜드전략, 인터넷직거래를 통한 유통구조 혁신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