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

 1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1
 2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2
 3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3
 4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4
 5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5
 6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6
 7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면역기관의 분리실험과 기능,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목적
3. 실험원리
3-1. 면역이란
3-2. Thymus
3-3. Bonemarrow
3-4. Lymphnode
3-5. Spleen
4. 실험방법
5. discussion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Thymus (흉선)

:> Thymus는 immune system에 특화된 기관 중의 하나이다. 알려진 기능 중 하나는 T-lymphocyte (T-cell)을 생산하고 education하는 작용인데, 이 T-cell은 adaptive immune system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Thymus는 2개의 identical한 lobe가 있고, 해부학적으로 anterior superior mediastinum에 존재한다. 이는 heart의 앞 쪽이고, sternum의 뒤 쪽을 의미한다. Thymus는 central medulla와 peripheral cortex로 나누어져 있는데, 후자가 capsule을 형성하고 있다.
T-cell의 발달에 있어서 cortex와 medulla는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 Thymus 안에있는 cell은 thymic stromal cell과 hematopoietic origin으로 나뉜다. 후자에서 T-cell이 develop되고, 전자에서 cortical epithelial cell 등이 생긴다.
Thymus는 T-cell를 생성하는데 그것은 hematopoietic progenitor cell에 기인한다. 또한 T-cell은 self-tolerent T-cell repertoire에도 관여를 한다. 고로 Thymus의 중요한 역할은 central tolerance를 induction 하는 것이다.




:> Thymus는 pinkish-gray color이고 soft하고 표면이 lobulated 되어있다. 태어날 때는 5centimeter의 길이와 6mm의 두께를 가지고 있는데, 청소년기를 지나면 커진다. 그러나 다른 장기와는 다르게 Thymus는 children때 가장 크다. 이 때의 중량은 20~37g정도이다. 나이든 사람의 흉선은 fatty tissue와 구분하기 힘들며 서서히 degeneration 하는 특징이 있다. Thymus의 중앙에는 2개의 lateral lobe가 있다. 이 2개의 lobe는 size도 다르고 united 되거나 separate 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paper안에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
면역실험에서 mouse를 해부하고 면역기관들의 cell을 분리하면서 작성한 예비+결과 report입니다. 면역기관들에 대한 기본+심화 정리가 되어있으며 실험 하는 방법등에 대하여도 쓰여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