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

 1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1
 2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2
 3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3
 4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4
 5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5
 6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6
 7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7
 8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8
 9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공미술의 정의, 특징, 전개, 개념, 변화, 주변환경, 상관관계, 공공조각, 상호 관계성, 올덴버그, 청계천, 스프링, 작품, 배경, 의미, 올덴버그 한계성, 시사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 공공미술의 이론적 고찰

1-1. 공공미술의 정의

1-2. 공공미술의 전개와 개념의 변화





Ⅱ. 본론

1. 주변환경과 공공미술의 조형 공간과의 상관관계

1-1 도시환경에서 공공조각의 역할

1-2. 도시환경 속에 공공미술의 상호 관계성

2. 올덴버그의 청계천 “스프링”

2-1. “스프링”작품의 제작 배경

2-2. ‘스프링’ 작품의 조형적인 의미

2-3. 올덴버그 작품의 한계성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언제부터인가 '공공미술(Public Art)'이라는 말이 '환경조형물', '미술장식품'이란 말과 뒤섞여 쓰이면서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여태껏 공공미술의 '공공 (publicness)'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나 전시장 바깥으로 외출나온 '미술(art)'의 자질에 대한 논의나 비평이 정식으로 시도된 적이 없다. 하지만 미술이 누려온 누천년(累千年)의 '흠모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권위에다 더불어 사는 아름다움의 상표인 '공공성', '공익성'이란 날개를 단 공공미술은 막연히 좋은 것이란 인식을 전파하며 우리 사회로부터 연간 3백15억원(1997년 기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조사)에 이르는 생활비를 받으며 전시장 속에 갇혀있던 미술의 영역을 사회 곳곳으로 넓혀가고 있다. 이런 현상의 도화선은 1988년 열렸던 서울올림픽이었다. 올림픽을 위한 '환경미화' 차원에서 1% 프로그램(1% Program), 1% 정책(1% Policy) 등 외국의 공공미술 사례를 응용한 이른바 1%법-정식명칭은 문화예술진흥법 제3장 11조 「건축물에 대한 미술장식」으로 규정되어 있다-을 제정함으로써 미술을 전통적인 미술의 장이었던 화랑, 미술관 밖으로 방목시킨 것이었다.
그로부터 벌써 10여년이 흘렀다. 여전히 미술비평이나 이론에서는 공공미술은 '공공' 뿐만 아니라 전시장 밖의 '미술'을 도외시하고 있다. 외국에서도 공공미술의 담론이 활성화된 것이 최근의 일이지만, 우리는 공공도 잡고 미술도 잡는다는, 비판적 관심과 전략보다는 '좋은게 좋다'는 식의 막연한 낙관주의에 치우쳐 공공미술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을 너무 게을리 해왔다. 년간 3백억원이 투자된다, 공공미술이란 이름으로 년간 300여점이 거리로 나오고 있다 하는 규모의 관심을 차치하더라도, 공공미술은 미술과 일상을 연결하는 브리지이며 이 브리지의 역할에 따라 공공성의 성패는 물론, 일반인들의 미술에 대한 이해와 오해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 그리고 미술은 사회 어떤 장르나 영역보다도 적극적인 역할로 도시의 시각적 환경에 개입해 미술과 도시, 도시인의 관계를 전에 없이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등으로 공공미술에 대한 비평적 관심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지점에 와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