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

 1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
 2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2
 3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3
 4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4
 5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5
 6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6
 7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7
 8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8
 9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9
 10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0
 11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1
 12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2
 13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3
 14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4
 15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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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 문학, 건축분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인물(postmodernist)
- 자크데리다
- 미셀 푸코
- 리차드 료티
- 장 프랑소와 리오타르
2.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표적 2가지 종류(구분)
- 해제주의적 포스트 모더니즘
- 건설적 포스트 모더니즘
3.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 정의의 문제
- 제임스 사이어가 말하는 포스트 모더니즘 분석
4. 미술과 문학 그리고 건축 분야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
- 미술, 건축, 영화
- 문학
5. 비판 및 결론
- 포스트 모더니즘의 올바른 측면
- 비판 및 결론


본문내용
1. 포스트 모더니즘 인물
- 자크 데리다
쟈크스 데라다는 실재를 존재론적으로 설명하려는 신학과 실재에 초월적인 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형이상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재에는 초월적인 것이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얻는 지식은 단지 실재를 해석하는 개인의 관점이라는 것이다. 데리다가 철학과 기하학(‘기하학의기원’을번역)을 공부하였고 유대교 집안에서 자랐음을 미루어 짐작해 볼 때 그는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종교적 믿음을 거부했으며 해석적 관점에서 증명되어 이해되는 지식을 개개인이 받아들이는 것으로 세상을 이해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선언하였다. 언어의 기호체계가 자의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여 언어적 관점에서 세워진 논리학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육체보다는 정신, 문자 언어보다는 음성언어 중심인 서양 형이상학적 구조해체를 주장했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