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
 14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4
 15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5
 16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6
 17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7
 18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8
 19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9
 20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마(horse racin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마(horse racing)의 기원 및 발달 과정
(1) 경마의 기원
(2) 한국 경마의 역사
2. 경마(horse racing)의 정의
3. 경마의 특성
(1) 스포츠산업으로서의 경마
(2) 도박산업으로서의 경마
4. 경마의 종류
(1) 마필의 품종에 의한 분류
(2) 경주방법에 의한 분류
5. 경마산업의 현황
(1) 국내 경마 산업 현황
(2) 해외 경마 산업 현황
6. 경마산업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7. 경마 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경마산업의 문제점
(2) 경마산업의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부터 실시한 주 5일 근무제의 도입 및 확대 시행에 따라 국민들의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여가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여가문화 중에서도 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주5일제로 인한 스포츠의 인식은 대중이 함께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대중 오락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경마(horse racing)는 스포츠의 간접형태인 관람 스포츠로 경기장에서 경기를 관람하거나 대중매체(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전달되는 매체 스포츠를 소비하는 형태의 스포츠 참가를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의 인식의 변화는 경마(horse racing)를 비롯한 경륜(cycle racing), 경정(motorboat racing)등의 국내 경주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의 증가로 이어지고 나아가 레저 스포츠 산업의 하나로 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경마가 가진 특성을 중심으로 여가로서의 경마, 도박으로서의 경마 등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경마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경마(horse racing)를 바라보는 시점은 곱지 않다. 레저 스포츠 산업의 하나로 바라보기 보다는 도박 산업의 하나로 부정적인 이미지와, 사행성을 크게 부각하고 보고 있어 사회의 냉대 속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허나 21C의 경마(horse racing)는 혁신적인 개혁과 이미지 개선에 있어 레저 산업의 하나로 인정받고자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마(horse racing)에 대한 건전한 레저 스포츠로서의 육성 발전되기 위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시각을 이끌어 내고자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ugarbia?Redirect=Log&logNo=70122088799

2. 한국 마사회 http//www.kra.co.kr

3. 김태종(2001). 경마고객의 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4. 김태란(2010). 경마공원이용행태와 만족도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권태영(2005). 최신여가와 레저문화. 기문사, 76

6. 김성철(2003). 레저스포츠로서의 경마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7. 허정훈(2000). 겜블링 참가자의 중독성 분석, 서울 경마장 이용객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20

8. 빅효표•임청규•석주화(2001). 스포츠 게임 산업론. 백산 출판사, 270-275

9. 엄서호 • 서천범(2010). 레저산업론. 학현사, 320-322

10. 네이버 블로그 log.naver.com/kangmaa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