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12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2
 13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3
 14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맞벌이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1. 맞벌이가족을 택한 이유
2. 맞벌이가족의 출현

■ 본 론
3. 맞벌이가족의 실태와 특성
1) 맞벌이가족의 실태
2) 맞벌이가족의 특성
4. 맞벌이가족의 문제점
1) 직업적 장벽
2) 역할 긴장
3) 자녀양육문제
4) 직업과 가정의 상호영향
5. 맞벌이가족의 대책

■ 결 론
6. 결 론
7. 맞벌이가족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지난 30~40여년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사회변동 속에서 기존 가족형태와는 다른 다양한 가족형태가 출현하였다. 특히 그 변화와 밀접하게 맞물려 나타난 가족형태중의 하나가 맞벌이 가족이라 할 수 있다. 경제활동인구 중 기혼여성 비율이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에 36.9%(경제기획원, 1970)였던 것이 1995년에 47.8%(경제기획원, 1996)로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맞벌이 가족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맞벌이 가족이 보편화 되어가면서 맞벌이 가족-특히 자녀가 있는-은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역기능적 가족형태로 지적되어 왔다. 맞벌이 가족에서 가장 큰 걱정거리 중에 하나가 바로 자녀양육 및 보호이다. 유아기 자녀관리는 돌보는 이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실정이나 초등학교 자녀의 경우 혼자 지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 자칫 잘못하면 방임의 상태에 놓여질 수 있다(최규련․서동인 외, 1995). 최규련․서동인 외(1995)의 연구는 부모 부재시의 자녀의 생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의 실태는 어떠한가 밝혀 내고자 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방과후 아동이 혼자 빈집에 들어오는 경우가 41%로 나타났으며, 모 부재시 무섭고 두려운 적이 있다, 나쁜 사람이 들어 올까봐 두려운 적이 있다 등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는 자녀가 상당한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모가 직장을 그만두기를 바라는 자녀태도에 영향을 주는데 실제로 과반수가 넘는 자녀들이 모가 직장을 그만두기를 바라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의 30% 정도는 부모가 모두 취업해 있어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자녀간의 친밀도가 낮다고 조사되었다. 부와 모의 취업으로 인하여 부모-자녀간의 친밀도가 낮아지고, 자녀에 대한 감독이 불충분하여 맞벌이부부의 자녀는 비행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진다. 실제로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동의 비행이 심각해지고 있다.

2. 맞벌이가족의 출현

전통적 가정에서 부부간의 기본적 역할구조는 대외적 역할을 하는 남편과 대내적 역할을 하는 아내로 구성된다. 가족이 이러한 기본적 역할구조를 벗어나기 시작한 것은 산업화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며서 맞벌이가족이란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생기면서부터이다.
엄밀히 말하여 여성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게 된 것이 산업화 이후의 일은 아니지만 가족 단위로 모든 일을 했던 전근대적 사회에서 여성이 담당했던 일의 성격은 산업화 이후의 그것과 전혀 달랐다. 즉 산업화 이후 남성과 여성의 일이 가정 밖과 안으로 뚜렷이 구분된 후 가정 밖에서의 여성의 일은 분명히 전 근대적 사회에서의 여성의 일과는 전혀 다른 성격일 수 밖에 없다.
산업화 이후 주로 남성에게 주어졌던 바깥 일이 여성에게도 주어지면서 초기에는 주로 젊고 자녀가 없는 미혼여성만 취업했으나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기혼여성의 취업도 늘어나게 되었고, 따라서 맞벌이부부 가족은 도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가족으로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1996년도 여성 근로자의 혼인 상태에 대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잘 나타난다. 즉 여성의 취업률은 미혼여성은 49.5%, 기혼여성은 48.5%로 1970년의 44.3%, 36.9%에 비해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크게 신장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서도 미혼은 0.9% 감소, 기혼은 0.9% 증가한 것으로서 기혼 여성이 취업활동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가족 문제론, 이영숙외 2명 공저, 학지사
※ 맞벌이가정의 가족문제, 한국가족학연구회, 하우
※ http://www.kwdi.re.kr (한국 여성개발원)
※ http://living.snu.ac.kr/~childfamily/dualcareer.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